책을 읽자

조선 왕을 말하다.

Savage3D 2010. 9. 28. 23:49

이덕일 역사평설 조선 왕을 말하다 / 이덕일 / 역사의아침 / 2010

평소에 이덕일 역사학자의 책을 매우 즐겨읽는데 '한국사 그들이 숨긴 진실' 이후에 신간이 나와 바로 빌려보았다.

조선의 왕이었던 8명에 대한 내용인데 총 4부로 각각 두명의 왕에 대한 이야기를 하고 있다.

이 책의 주제는 왕들이 잘했던 일과 못했던 일을 보며 이를 교훈삼아 현대에 좀 더 좋은 판단을 할 수 있게 되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쓴 것이다. 역사는 돌고 돈다고 하지 않는가.

사실 고대사(삼국사)를 더 좋아하고 조선사에는 큰 흥미가 없다. 그러나 조선사 중에서 흥미있는 왕이 몇 있는데 태종,연산군,광해군,선조 정도. 신기한것은 이 넷이 책에 모두 들어있어 많은 도움이 되었다.

왕권강화와 백성을위해 노력했지만 공부를 등한시해 배움이 부족하여 깊게 생각하지 못하고 붕당의 한쪽에만 힘을 실어주어(무오,갑자사화) 그들의 힘을 키워버려서 왕위에서 쫒겨나고 폭군으로 기록된 연산군, 적자가 아니라는 컴플렉스와 그 이유로 자신을 왕위에 오르도록 도와주었던 공신들의 횡포를 눈감아줄 수 밖에 없었던 광해군, 반대로 쿠데타로 정권을 잡아 비슷한 입장이었지만 공신들을 모조리 숙청하고 왕권을 강화한 뒤 왕위를 물려주었던 태종. 이밖에 여러 왕들의 이야기가 담겨있다.

읽으면서 느낀것은 조선왕은 정말 이름만 왕이었지 신하들이 물로보는 존재였다는 것이다. 조금만 맘에 안들어도 독살하거나 반정을 일으키거나 꼭두각시로 만들거나. 우왕 조선 짱임.

'책을 읽자' 카테고리의 다른 글

두근두근 자동차 톡!  (0) 2012.08.26
삼국전투기  (2) 2012.07.17
직장인 서바이벌 업무력  (0) 2010.09.14
스눕  (0) 2010.07.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