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드웨어 연구소/모니터

24인치 LED모니터를 알아보자 (2)스펙 비교

Savage3D 2010. 10. 5. 23:17
1) 개봉기
2) 타사 제품과 사양(스펙)비교
3) 외관1 - 크기,두께,백패널,스펙,가격 등 겉에서 보이는 부분
4) 외관2 - 해상도, 드라이버, 콘트롤패널(OSD),불량화소 등
5) 영상감상
6) 게임플레이
7) 영상+게임 종합 및 기타
8) 소비전력 확인
9) 타사제품과 본격적인 비교
10) 종합 및 총평

이번에는 TG삼보 TGL-2420AL사용기 두번째 시간입니다. 객관적인 시각으로 타사 제품과의 사양비교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추가로 제품의 성능보다 더 중요하게 여기는 사람이 있을 정도로 많은 관심을 보이는 고객감동, A/S정책에 대한 것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기준을 정하기 위해 다나와에서 이렇게 네 가지 방법으로 정렬했습니다.

24인치급, 16:9비율, 스피커내장, 무결점 정책.

백라이트나 패널, 가격 등은 설정하지 않은 뒤 인기순으로 정렬하고 TGL 2420AL의 가격인 26만내외의 가격대로 선정하였습니다.


가격대로 하려니 개수가 부족한듯하여 제조사를 골고루 넣어봤습니다. 클릭해서 보세요.

사양 비교를 하기 전에 당부할 말은 업체에서 공개하는 사양이 제품의 성능을 알려주는 절대적인 기준이 되지는 않는다는 것입니다. 이런저런 좋은 미사여구를 덧붙여놓아 정말 좋은제품으로 보여서 구입해보면 막상 빛좋은 개살구일수도 있다는 거지요. 간혹가다 스펙에 과장된 부분이 있을 수도 있구요. 하지만 사용기를 쓰면서 '이 제품 정말 좋아요~ 추천합니다!!' 라고만 쓰기보다는 위와 같은 객관적인 스펙을 제공한다면 더 좋은 사용기가 되겠지요.

자, 위의 6가지 제품은 인기순으로 정렬하고 가격순으로 추려낸 소위말하는 '잘팔리는 제품들'입니다. 다른 주관적인 의견 없이 위의 사양만으로 말해보자면 LED백라이트는 2종, hdmi포트 보유는 4종입니다. 20만원이 채 되지 않는 제품들은 hdmi포트가 없네요. 그밖에 명암비,응답속도,밝기 등은 서로 비슷한데 동적명암비가 5백만대 1로 압도적으로 높아 타 제품들과 차이가 납니다.
게다가 LED백라이트를 사용하여 전력소모면에서도 우월합니다.

다음으로는 각 제조사들의 A/S정책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TG삼보는 1년무상정책에 무상방문점검 서비스를 제공합니다(http://www.trigem.co.kr/tgservice/customer/ct_power.asp)
알파스캔은 1년무상정책입니다.(http://www.alphascan.co.kr/customer/faq_view.asp?number=182&boardcode=A0007)
앨지전자는 제품보증1년, 부품보증2년 정책입니다. 무슨 뜻인지는 잘 모르겠어요.(http://www.lgservice.co.kr/svcm/srat/srat_002.jsp)
그린아이티는 1년무상정책입니다.(http://www.greenitc.co.kr/community/community1.html)
치미에는 1년출장2년무상 총 3년보상정책입니다.(http://www.chimeikorea.co.kr/customer/customer1.htm)

대부분 보증정책이 비슷하고 한군데만 3년정책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최근들에 애프터서비스에 대한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어 워런티 기간에 대한 고민을 해보는 것도 좋겠습니다. 사실 가장 중요한 것은 A/S보다는 고장 자체가 안나는 것이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