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봉기
2) 타사 제품과 사양(스펙)비교
3) 외관1 - 크기,두께,백패널,스펙,가격 등 겉에서 보이는 부분
4) 외관2 - 해상도, 드라이버, 콘트롤패널(OSD),불량화소 등
5) 영상감상
6) 게임플레이
7) 영상+게임 종합 및 기타
8) 소비전력 확인
9) 타사제품과 본격적인 비교
10) 종합 및 총평

원래 영상과 게임에 대한 종합적인 이야기를 하려고 했으나 그다지 쓸 이야기도 없는 것 같고 생각해보니 모니터에 내장된 스피커에 대한 내용을 쓰지 않아 오늘은 내장스피커에 대해 써보려 합니다.

TG삼보 TGL-2420AL 7번째 시간은 바로 스피커!


그런데 앞면을 봐도, 뒷면을 봐도 도무지 스피커는 보이지 않는데요, 뒷면의 불쑥 튀어나온 부분에 숨겨져 있는 듯 합니다. 뒷면의 통풍구가 스피커 출력부 역할도 하는 것 같아요.

옛날 모니터들은 위 사진처럼 화면 밑에 건빵이나 방충망처럼 못생긴 것이 대부분이었습니다. 하지만 TGL-2420AL은 스피커가 내장된 제품인지 뒷패널을 확인하기 전까지는 모를 정도로 세련된 전면을 보여줍니다.


스피커에 대한 설정은 OSD항목에서 조절이 가능합니다.


스피커 ON/OFF , 음량조절을 할 수 있게 되어있습니다. 음량은 0부터 100까지 5단위로 조절하여 총 20단계의 음량조절이 가능합니다.

최소값인 '5' 로도 저에게는 충분한 음량을 제공해주었고 모두가 잠든 새벽 방에서 혼자 컴퓨터할때는 다소 음량이 크다고 생각할 정도였습니다. 음량은 단계별로 천천히 상승하며, 최대볼륨인 '100'으로 설정하여도 그다지 소리가 크다는 생각이 들지 않는 정도였습니다.

(※사운드카드 기본출력볼륨을 최대치인 100으로 놓고 진행했습니다.)

스피커 출력은 일반적인 3.5단자를 이용한 아날로그 출력과 HDMI포트를 이용한 디지털 출력이 가능합니다.

1. 아날로그출력


제품에 포함되어있던 3.5숫놈입니다. 이를 사운드카드와 모니터뒷면의 스피커단자와 연결해줍니다. 일반 스피커 연결하는 방법과 동일하죠.

2. 디지털출력


요새는 그래픽카드 뿐 아니라 IGP도 HDMI가 달려나오기 때문에 이를 이용한 사운드 출력이 가능합니다.


리얼텍 사운드카드를 우클릭하여 '사용안함'으로 만들고 디지털HDMI를 우클릭하여 '기본장치'로 해줍니다.

3. 평가

음질은 사실 기대이하였습니다. 모니터 앞에서 출력하는게 아니라 뒤에서 소리가 나오는지라 뭔가 막혀있고 먹먹한 느낌이었고 베이스(저음)는 일반 1~2만원대 2채널 스피커 수준으로 어느정도 뽑아주었으나 우퍼스피커에 비할 바가 못되었습니다.

아날로그, 디지털 출력 모두 음질은 동일한 수준으로 느껴졌구요.

그리고 음량조절도 상당히 불편합니다. 원터치로 들어갈 수 있는 방법이 없어서 OSD메뉴로 들어가서 오디오 항목 들어가서 볼륨조절 선택해서 위아래 터치버튼 눌러서 조절을 해주어야 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볼륨조절은 CDP같은 다이얼이나 일반 스피커같은 시계/반시계로 돌려서 볼륨을 조절할 수 있게 되어있었으면 좋았을거라는 생각을 해보았습니다.

볼륨을 최대로 해도 노이즈같은 현상은 없었으나 다소 아쉬운 성능이었습니다.
Posted by Savage3D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