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려야지 올려야지 하면서 귀찮아서 미루다가 드디어 올려보는 락프로그 개조하기!

위에 사진은 제가 초반에 계획했던 개조계획 모식도입니다. 이를 말로 정리해보면

락프로그 - 5.5암젠더 - 마이크케이블 - 마이크 이렇게 연결하여 락프로그로 마이크를 사용할 수 있게 만든 뒤 Infrasonic UFO드라이버를 설치하여 스테레오믹스와 FX이펙트 기능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길게 이야기할 것 없이 바로 개조에 들어갑니다.


1. 락프로그를 삽니다. 신품 4만원 초반대, 중고 3만원에 구할 수 있습니다.


2. 마이크를 삽니다. 마이크 가격은 천차만별이지만 제가 산 것은 3만원짜리 Prodipe TT1 제품. 마이크에 케이블을 연결합니다.


3. 락프로그는 기타 전용으로 나온 제품이라 인풋이 숫놈인 제품. 따라서 마이크케이블과 연결이 불가능하므로 젠더가 필요합니다.


4. 5.5암-암 젠더를 구해서 마이크와 락프로그를 연결해줍니다. 이렇게만 해도 마이크를 사용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나의 목표는 락프로그를 개조하여 UFO와 동일한 제품을 만드는 것. 그러기 위해서는 드라이버도 개조해야지요.


5. 심스뮤직에서 Infrasonic UFO드라이버를 다운로드.


실행하면 압축이 풀립니다. 위 사진은 락프로그와 UFO의 드라이버 구성을 비교해 본 것입니다.
파일명만 다르지 동일한 구조의 드라이버입니다. 원래 UFO드라이버는 락프로그에 설치가 안되지만 특별히 개조해서 설치가 가능하도록 해보겠습니다.


UFO드라이버 파일(inf)를 열어 락프로그의 디바이스값을 입력합니다. UFO는 5011, 락프로그는 2021이군요. 행을 추가해줘도 되고 5011을 2011로 바꾸어도 무관합니다.
자동설치를 지원하지 않으니 장치관리자에서 수동설치를 하면 됩니다. 물론 WHQL인증은 사라지게 되지요.


설치가 완료됨. UFO로 잘 인식합니다.


이제 락프로그에서도 스테레오믹스 기능과 FX 기능을 이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STEREO MIX와 FX기능이 무엇인지 이해를 돕기 위해 영상 첨부합니다.




이제는 락프로그(4만원)+마이크(3만원)+케이블 및 젠더(1만) = 8만원으로 14.9만, 17.9만원 하는 인프라소닉의 UFO와 동일한 기능을 사용할 수 있게되었습니다. 물론 성능상의 차이는 존재할 것입니다.

구입은? :

하지만 락프로그의 장점인 기타레코딩(픽업사용)과 UFO의 장점인 인터넷방송과 기타레코딩(마이킹)이 모두 가능해져서 그 활용폭이 더욱 넓어지게 되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설정이 모두 끝났으니 실제로 스테레오믹스와 FX기능을 시연해보겠습니다.

UFO/UFO#의 적절한 사용법 설명 : http://www.simsaudio.co.kr/simsv2/board.php?board=csfaq01&category=1

Posted by Savage3D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