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드웨어 연구소/PC 주변기기

이 작은게 진짜 TV수신카드? 코발트 HDMAX Stick-K2

Savage3D 2011. 3. 6. 00:57

많은분들이 방구석에서 TV를 보는 것을 원할 것입니다. 저 역시 그중 하나였기 때문에 오랜 고심 끝에 티비수신카드를 하나 장만했습니다. 특이하게도 제가 구입한 것은 USB에 장착하는 TV수신카드입니다.


본래 저의 계획입니다. 케이블 인터넷을 사용하면 케이블방송을 볼 수 있다는 소식을 접한 뒤 인터넷은 과감히 포기하고 동축케이블을 뽑아 수신카드에 박아버리는 거창한 계획이었죠. 계획 자체가 수정되지는 않았지만 구입 제품이 바뀌었습니다.

목차
---------------------------------------------------------------------------------------
1. 제품구경

2. 그 성능(화질)은?
 (1) 공중파(방송3사) 화질
 (2) 케이블 화질(QAM)

3. 재생기 3종 비교
 (1) 코발트 전용 플레이어
 (2) 윈도우 미디어 센터
 (3) 팟 플레이어
 (4) 재생기별 장단점 정리

4. 결론
---------------------------------------------------------------------------------------------

1. 제품구경


Cobalt 에서 나온 USB용 TV수신카드인 HDMAX Stick-K2 입니다. 이 작은게 티비수신카드라니 놀랍습니다. 저 안에 튜너,디코더가 다 들어있다는 이야기인데..

국내에서 인기가 많은 S사와 D사의 6세대, 7세대 제품은 동일하게 Conexant 2388x 칩셋을 사용합니다만 본 제품은 100% 국내에서 개발한 코발트칩셋을 이용해서 국내에서 제조한다고 합니다.

제품은 박스가 따로 없습니다. 위에 보이는 서류봉투. 저게 박스입니다. 원가절감의 노력이 보입니다.
구성물은 제품,설명서,씨디,케이블변환젠더가 있고 리모컨은 별매입니다.

이 제품은 3DP(http://www.vga.pe.kr)에서 지원해 주셨습니다. 감사합니다.


크기를 보니 손바닥에 쏘옥 들어가는 작은 크기네요. 라이타보다 작습니다.


아까 계획한 대로 케이블모뎀에 있는 동축케이블을 뽑아서


미리 젠더를 연결한 수신카드에 끼워줍니다.


완성. 원근때문에 엄청 튀어나와 보이는데 직접보면 엄지손가락보다 짧아요.

2. 그 성능(화질)은?

구입할때 크기가 작다보니 성능이 낮지 않을까 하는 걱정이 있었으나 가격이 타 제품들보다 크게 저렴하고 USB에 장착한다는 장점이 있기 때문에 큰맘먹고 구입했습니다. 물론 외부입력(VHS)이 되지 않는다던가 아날로그방송수신이 되지 않는다는 단점이 존재합니다만 외부입력 받을만한 제품도 없고 아날로그방송은 2012년에 끝나니 큰 문제는 없었지요.

(1) 공중파(방송3사) 화질


공중파는 Mpeg2-HD 코덱 인터레이스 방식으로 송출되지요. 흔히말하는 1080i 해상도입니다. 캡쳐를 한번 해 보았습니다.
비교할 제품이 없어서 화질이 타 제품에 비해 어떻고 이야기할 수가 없습니다. 저는 나쁘지 않다 생각합니다.

영상을 녹화해서 올려봅니다. 10MB 이상은 업로드가 불가능하여 5초밖에 녹화를 못했어요.


다운로드 :
재생하는 분의 동영상플레이어와 코덱설정에 따라 화질이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2) 케이블 화질(QAM)

케이블은 HD송출이 아닌 720*480 또는 704*480 해상도의 영상입니다. 흔히 말하는 4:3 비율인데 계산해보면 위 해상도는 4:3비율이 아닙니다. 알아보니 가로 세로가 0.9:1의 비율을 가져서 640*480이 된다고 하는데 자세한건 모릅니다.

따로 캡쳐는 없고 영상을 녹화해서 올려봅니다. 20초짜리 영상입니다. 마찬가지로 다운받아서 확인해보세요.

다운로드 :
3. 재생기 3종 비교

제가 가장 심혈을 기울여서 연구한 부분입니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전용 재생기가 마음에 안들었기 때문입니다.

여러가지 재생기들을 시험해본 결과 미디어센터와 팟플레이어가 티비수신을 지원하였습니다.

(1) 코발트 전용 플레이어


전용 플레이어의 모습. 필요한 기능만 모아놓은 것 같습니다. 녹화기능, 캡쳐기능, 채널자동검색, 타임시프트 기능 등이 있네요.

옆에는 채널목록이 뜹니다. 실수로 하나 지우면 채널검색 다시해야되니까 조심.


검색해서 나온 채널 목록. 오오 이 많은 채널을 다 볼 수 있다면 좋으련만!! 하지만 상당수 채널에 엔크립션이 걸려있습니다.((엔크립션: 시청자가 확실한 영상을 보기 위해서는 특별한 기기를 필요로 하도록 텔레비전 신호를 교란시키는 것입니다. 이는 시청자들이 프로그램에 돈을 지불한다는 것을 확실히 하기 위해서 케이블 텔레비전,페이 텔레비젼, 페이 퍼뷰서비스에서 사용하는 개념입니다.)


재생이 가능한 채널목록. 그래도 적은 숫자는 아니네요. 음악전용채널도 나와서 짱좋습니다.


이 전용 재생기의 치명적인 단점은 오버레이믹서를 사용한다는 것입니다. 윈도우7 쓰는 분들은 이게 무슨 의미인지 알 것입니다.

네 에어로가 꺼집니다. 옵션에서 체크를 해제해봤자 실행할 때 이미 에어로를 꺼버리므로 소용이 없습니다.

그리고 문의 결과 오버레이 기능을 안쓰면 VMR7 렌더러를 사용한다는군요. VMR9 도 아니고 EVR도 아닌 VMR7이라니.. XP에서는 쓸만한 렌더러입니다만 윈7에서는 호환성 꽝입니다..

(2011.4.30 추가 : 1.44 버전 등장으로 VMR7사용시 에어로 안꺼짐. 하지만 성능 불안정)

오버레이믹서는 렌더러중에서 제가 가장 좋아하는 것이긴 합니다만 에어로가 꺼진다는 치명적인 약점을 가지고있기 때문에 사용에 불편함이 있지요.

하나 더 단점을 이야기하자면 바로 코덱과 디인터레이싱 문제입니다. 위에 재생기 화면에서 신민아 손과 밑에 글씨들 좀 보세요. 잔상 쩝니다. 자체적으로 '잔상 제거' 라는 디인터레이싱 기능을 지원하긴 합니다만 BOB 인지 어떤건지는 몰라도 화질이 절반으로 뚝 떨어져버립니다. 하드웨어 기능도 사용을 못하구요.

그리고 채널을 검색할때마다 안잡히던 채널이 잡히거나 유료채널이 아닌데 유료로 잡혀서 재생이 불가능한 문제도 있네요. 이거는 채널검색을 여러번 해서 제일 적합하게 잡힌것을 선택하면 됩니다. 거의 로또네요.

(2) 윈도우 미디어 센터

마이크로소프트의 기술이 총집약된 미디어 센터! 이 역시 방송수신을 지원합니다. 장점이라면 역시 MS DTV-DVD 코덱이겠지요. 이미 많은 분들이 동영상 재생할 때 위 코덱을 지정해서 DXVA(NV12) 가속을 하고 있습니다.


작업-설정에서 TV 신호 설정을 해줍니다. 거주지역 선택하고(별로 안중요한듯?) 다음-다음-다음 예-예-예 해줍니다.


웃긴건 TV신호를 못잡습니다. 수동으로 케이블이라고 잡아주면 됩니다.


더 웃긴게 TV신호를 못잡았는데도 잘만 나온다는 건데요, 문제는 신호를 못잡으니 검색해도 케이블TV가 안나온다는 겁니다.

그런데 해결책을 찾았습니다. [전용 재생기를 실행해서 케이블 한번 틀었다가 끄면 됩니다.]



헐 채널이 127개 잡혔습니다. 그런데 전용재생기에서 보이던 채널이 몇개 보이지 않네요.


설정-TV-가이드-채널편집으로 가보면 본래 채널은 255개가 잡혀있었습니다. 그런데 지딴에 신호가 약하다던가 인크립션이 걸렸다 싶은 채널은 맘대로 비활성화 시킨 것이죠. MTV도 체크가 해제되어있네요. 나올 것 같은 채널은 체크해줍니다.


알맞은 디인터레이싱으로 전용 재생기보다 훨씬 화질이 좋은 모습.


오버레이 믹서를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당연히 에어로기능은 정상작동합니다.

미디어 센터 역시 단점이 있었는데요, 케이블TV를 보게되면 공중파방송이 안잡힙니다. 반대로 공중파방송을 보면 케이블방송이 안잡히더군요. 볼 수 있는 방법은 위와 동일합니다. 전용 재생기로 공중파방송을 한번 켰다가 끄면 그 이후로 공중파를 볼 수 있습니다(대신케이블못봄). 그리고 다시 전용 재생기로 케이블방송을 한번 켰다가 끄면 그 이후로 케이블을 볼 수 있습니다(대신공중파못봄).

정말 골때리는 현상이 아닐 수 없습니다. 살다살다 이런 어이없는 광경은 처음봅니다. 아마 8VSB와 QAM의 전환 문제가 있는 것 같아요.

(3) 팟 플레이어


국민 재생기라고 할 수 있는 팟플레이어. 다음에서 티비팟 방송을 지원해서 티비수신도 가능하게 만들어놓았습니다.


환경설정에서 장치-디지탈 TV로 가보면 있어요. Microsoft 기본 튜닝 사용, Demux 건드리지 마세요. 제가 다 해봤습니다. 그냥 저대로 두면 됩니다.


설정 후 열기에서 디지탈 TV를 선택.


그러면 재생 위에 [TV(WDM/BDA)] 항목이 생김. 채널관리에서 자동검색함. 역시나 채널이 많이 잡힙니다.

골때리는건 또 공중파방송이 자동으로 안잡힌다는 겁니다. 위에 보이는 SBS,KBS등은 HD방송이 아닌 QAM방송입니다.


웃긴건 오른쪽 키패드로 채널을 입력해주면 아무일 없는듯이 잘 나온다는 겁니다. 이대로 채널을 등록해 주면 됩니다.
그런데 채널전환이 심하게 느립니다. 4~5초 걸리는 것 같네요. 자동으로 채널을 못잡은 이유는 이 때문이 아닌가 싶습니다.

(2011.4.30 추가 : 1.44버전 출현과 함께 드라이버도 업데이트되어 자동으로 잡히고 채널전환도 빨라짐)


오버레이 믹서만 사용하지 않는다면 에어로는 당연히 작동하지요.

(4) 재생기별 장단점 정리

지금까지 전용재생기, 미디어센터, 팟플레이어를 이용한 방송수신을 알아보았는데요, 그 장단점을 정리하면 이렇습니다.

1) 코발트 전용 플레이어 : 리모컨사용가능, 디인터레이싱 불안정, 채널검색 잘안됨, 에어로꺼짐(오버레이믹서), 녹화,캡쳐가능
2) 미디어센터 : 채널 가장 많이잡힘(재생 여부 떠나 다 잡힌다고 보면됨). 공중파-케이블 간 전환불가, 녹화가능, 리모컨못씀
3) 팟 플레이어 : 렌더러, 코덱 변경 가능. 공중파 수신 느림, 음악방송 수신못함, 방송가능, 녹화,캡쳐가능, 리모컨못씀

아 진짜 이 세 종류의 장점만 모아놓은 재생기 어디없나요? 일단 전용재생기의 VMR, 코덱 관련 내용은 문의를 해 놓은 상태입니다. 빠른 조치를 취해줬으면 좋겠네요. 화질문제만 해결되면 불만사항의 상당부분이 없어지게 됩니다.

채널관련 내용은 전용재생기에서 DRAMAX HD와 OBS HD, MBC게임, 카툰네트워크, YTN사이언스 정도 주파를 못잡네요. 이거 다섯개만 더 잡히면 전용재생기에 불만 없습니다.

4. 결론

지금까지 코발트 HDMAX Stick-K2를 보았는데요, 위에서 할말 다 해서 결론 쓸게 없네요. 요약하면 '작고 휴대가 간편하며 하드웨어는 뛰어나지만 전용재생기는 개선이 많이 필요하다.' 정도로 하면 되겠네요.

그리고 제 상황에 맞추어서 동축케이블을 꼽았을 때의 상황만 있지만 따로 안테나를 구입해서 연결하면 실외에서도 노트북 등을 이용해서 TV시청(공중파)이 가능합니다. 안테나를 사지 않고 옷걸이로 만들어 쓰는 사람도 많더라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