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 연구소/기타관련기기

아이폰을 위한 오디오인터페이스. 잼메이트 아이락

Savage3D 2012. 1. 31. 23:06


Jammate 제품을 유통하는 심스뮤직(simsmusic)에서 아이락(i-rock) 이라는 제품이 나왔습니다. 이 제품은 락프로그(rockfrog)의 모바일판이라 불리고 있으며 아이폰,아이팟,아이패드에 연결하여 기타연주 및 녹음을 할 수 있게 해 줍니다.

TVCF에서 보기

이번에 나온 아이패드2 광고를 보면 두번째에 아이패드2를 연결하여 악기를 연주하는 부분이 나옵니다. 이때 사용하는 것이 아이락입니다. 광고중에 나오는 제품은 아이락이 아닌 앰플리투브 사에서 나온 원조격인 iRig 으로 보입니다.

위에서 잠시 말했지만 아이락과 같은 제품은 이전에도 있었으며 검색해보면 2~3가지 이상의 종류가 있습니다. 어찌보면 아이락은 후발주자라고도 볼 수 있으며 그만큼 성능적인 부분과 가격적인 부분에서 이점이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박스의 뒷면에는 제품의 스펙과 연결방법, 이용방법에 대해 적혀있습니다. 보다시피 사용법이야 별 것 없고 아이락과 아이폰, 기타를 연결하고 헤드폰 또는 스피커로 소리를 들으면 되겠습니다.


크기는 라이타 정도에 두께는 라이타 세개 정도 곂쳐놓은 정도? 위에보이는 3.5스테레오 잭에 아이폰 또는 아이패드를 연결하시면 되겠습니다.


아이폰과의 연계성을 설명하기 위해 이름에 i를 붙인 i-Rock이라고 지은 것 같은데 저는 그닥 잘지은 이름이라고 생각하지 않아요. 이유는 키보드 제조사 중에 아이락스라고 있는데 오픈마켓에서 아이락 또는 irock을 검색하면 아이락스, irocks가 나와 아이락을 찾기가 쉽지 않아요. 검색에 잘 노출될 수 있는 방법을 강구해야 할 것입니다.


반대쪽에 일반적인 기타케이블의 규격인 5.5케이블을 사용하구요, 저기에 기타케이블을 꼽고 반대쪽에 기타를 연결하면 되겠습니다.


그 반대편에는 3.5짜리 헤드폰포트가 있어서 헤드폰이나 스피커를 연결하면 됩니다. 테스트 결과 아이폰 자체적으로 소리를 낼 수 있는 방법은 없는 것 같습니다.


아이폰4S와 아이락, USB기타로 유명한 잼메이트 JM300S 기타와 JM-850 헤드폰을 연결한 모습. 아이락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기타어플인 Amplitube, Ampkit 과 같은 것들이 필요합니다. 모바일용 VSTi 라고 보면 되겠죠. 무료버전도 있고 유료버전도 있는데 일단 위에 보이는 화면은 무료버전의 Amplitube 입니다.

앰플리투브를 이용해 녹음하면 확장자는 m4a로 저장이 되며 이는 퀵타임으로 재생이 가능하고 알송으로도 재생이 가능합니다.

샘플로 녹음을 몇 개 해봤는데요, 제가 통기타종자다 보니까 일렉을 잘 못쳐서 도움이 될라나 모르겠네요 ㅎㅎ


통기타 EQ를 사용해 녹음한 래리칼튼의 Her Favorite Song 샘플


JM300S 기타를 사용해 녹음한 클린톤 아르페지오 샘플


JM300S 기타를 사용해 녹음한 펜타토닉 스케일 샘플


JM300S 기타를 사용해 녹음한 윤도현 잊을게 백킹 샘플


제가봐도 참으로 발로 쳤다고 해도 할 말이 없습니다.. 단순 참고만 해 주시구요, 이펙터 조절을 전혀 하지 않은 기본제공 프리셋을 사용해서 기타톤도 웃길 겁니다. 앞으로도 일렉기타 계속 연습하면서 아이락으로 녹음할거니까 기대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