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부터 광석이형님의 노래를 좋아해서 즐겨듣고 코드악보 구해서 기타로 띵까띵까 하는 걸 좋아했습니다. 서른 즈음에도 좋아하는 곡이지만 스트로크곡이 아닌 아르페지오 곡이라서 코드악보를 보면서 내 나름대로 연주해보면 그 느낌이 살지를 않더군요.

그래서 알맞은 악보를 찾기 위해 인터넷상에 돌아다니는 악보와 판매하는 악보(에서 샘플로 볼 수 있는 1페이지만)를 모두 검색해봤습니다. 코드도 있고 타브도 있었지만 원키인 A가 아닌 G키로 된 악보도 있고 타브도 아주 엉망이더군요.

열받아서 그냥 제가 듣고 땄습니다. 현재 전해지는 서른즈음에 음원은 두가지인데 하나는 4집 6번트랙이고 또 하나는 2002년에 나온 김광석 컬렉션(My Way) 1번트랙입니다. 인생이야기에도 들어있지만 그건 라이브음원이니 별개로 치구요. 두 곡이 악기구성은 다르지만 기타멜로디 진행은 거의 동일합니다. 그래서 기본적으로 4집음원을 들으면서 따다가 잘 들리지 않는 부분은 드럼이 없는 컬렉션앨범음원을 참고했습니다.

타브는 제가 그렸지만 위에 보이는 코드는 돌아다니는 악보들을 짜집기한 것입니다. 코드이론을 거의 모르기 때문에 '이 코드가 아닌 것 같아요' 라고 한다면 할 말이 없어요.

위에서 두개의 음원의 기타멜로디가 조금 다르다고 했는데 이는 근음과 함께 나오는 상현음을 말합니다. 예를들어 위 악보의 21마디나 26마디같은 경우를 보면 컬렉션앨범에서는 상현음을 치지 않습니다. 기타 한대로 연주할 때는 상현음을 빼고 치는 것도 느낌이 있구요, 중간에 쉼표가 나와서 연주하지 않는 부분(26마디 같은) 때문에 손이 심심하다 싶으시면 알아서 멜로디 채워넣으시면 되겠습니다.


아르페지오에 정답은 없겠습니다마는 너무 얼토당토 않은 타브악보들이 돌아다녀서 답답한 마음에 직접 따보았습니다. 물론 이 악보도 순수 제 귀로만 땄으니 정답은 아닐 것이고 틀린 부분이 많을 겁니다. '여기는 아니다' 싶은 부분은 직접 수정해서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악보도 1절까지만 만들었구요.
악기 구입은 스쿨뮤직에서!


이건 악보고 직접 연주도 해봤습니다. 연주실력을 보지 마시고 위 악보대로 치면 이런 소리가 나는구나 정도면 보시면 됩니다.

Posted by Savage3D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