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드웨어 연구소/PC 음향관련

DUNHERM DH-R30 Black 2.1채널 스피커

Savage3D 2010. 4. 11. 00:19
던험랩스에서 제조 판매하는 DH-R30 제품입니다. 이전 T20 II 사용기에서도 보았듯 방이 좁아서 항상 2채널 스피커만 사용해야 했는데 이번에 큰맘먹고 억지로라도 장착해보려고 했습니다.

전면샷인데요 당연하지만 우퍼가 상당히 큽니다. 그리고 위성스피커(2.1채널에서는 그렇게 부르더군요)의 크기는 한뼘도 채 되지 않습니다.


후면부입니다. 우퍼후면에 전원, 베이스조절, 아웃풋이 있으며,여기서 아웃풋이란 위성스피커와 연결하는 곳을 의미합니다. 모든 곳에 Q.C passed 스티커가 붙어 있어 품질관리(Quality Control) 테스트를 통과했음을 보여줍니다.


위의 두 사진을 봤으면 알겠지만 본체에는 볼륨조절하는 부분이 없어요. 그대신 리모컨이 달려있습니다. 볼륨 다이얼을 돌려서 음량을 조절할 수 있으며 뮤트버튼을 눌러서 음소거도 가능합니다. 리모컨 똥꼬부분에 헤드폰/이어폰잭이 위치하고 있으며 이어폰을 끼웠을 경우 스피커는 자동 음소거됩니다. 그리고 대부분의 스피커가 그렇듯 이어폰 볼륨조절은 되지 않으므로 사운드카드 메인볼륨을 조절해야합니다.


설명서에요.


방이 좁은 관계로 키보드 밑에 두었습니다. 지금 무릎으로 듣고있어요. 전원을 켜면 우퍼와 리모컨에 파란 불이 들어옵니다. 리모컨 뮤트를 누르면 리모컨만 불이 꺼집니다.


위성스피커를 위에서 찍어봤는데요, PC사용자에게 사운드를 집중해서 보낼 수 있도록 안쪽으로 제작되어 있습니다. 대부분의 스피커가 정면을 바라보게 제작되어 있어서 항상 제쪽으로 꺾어놨었는데 이 제품을 그럴 필요가 없습니다. 던험의 세심한 배려가 엿보이는 부분입니다.


장착 완료한 사진. 우퍼는 밑에있구요, 처음에는 모니터 밑의 잡지 치우고 거기에 우퍼를 올려놓는 구상도 했습니다만 그러면 모니터가 너무 높아져서 하늘보고 컴퓨터를 해야 하는 관계로 실패했습니다..

역시 2.1채널은 베이스가 많이 강조가 되는 것이 좋았습니다. 너무 웅웅거리는 것이 싫으면 조절도 가능하니 좋구요. 사용해보니 정면에 우퍼를 두면 우퍼를 12시~2시방향 사이로 조절하는 것이 저에게는 가장 좋았습니다. 그런데 이거는 제가 PC에 연결하기 전에 사용해봤을 때 그랬던 거구요, 지금은 우퍼가 무릎에있어서 우퍼를 최대로 해놨습니다.

가격도 저렴하고 음질도 상당히 좋습니다. 그런데 출력이 조금 세서 볼륨을 키우고 귀를 기울여보면 화이트 노이즈가 조금 있습니다. 근데 출력이 세서 볼륨을 아주 조금만 올려도 되니 일상사용시에는 전혀 들리지 않아요.

마지막으로 우퍼의 성능을 느낄 수 있는 임팩트있는 사운드를 올려두었으니 필요하신 분들은 가져가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