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기기 연구소/MP3P

모비블루 T90 MP4 플레이어 사용기

Savage3D 2010. 5. 21. 22:59

안녕하세요. 모비블루 T90 제품을 테스트하게 된 Savage3D입니다. 체험단에 선정해주신 디시인사이드 공짜의달인과 모비블루측에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모비블루는 MP3플레이어 시장의 선두그룹으로써 현재 이어폰, 헤드폰, MP3, MP4플레이어를 판매하고 있습니다. 모비블루 홈페이지 : http://www.mobiblu.com/

올해에는 풀 터치스크린의 T90제품을 출시했는데요, 얼마나 좋은 녀석일지 한번 보도록 하지요. 이번 리뷰를 위해 저는 모비블루측과 2~3회의 피드백을 주고받았고 모비블루 측에서는 만족할만한 답변을 성실하게 해 주셨습니다.

 


T90 외관의 모습입니다. 자로 재보니까 9.5cm * 5cm 의 크기이고 3인치 액정의 크기만 보면 6.6cm * 4cm 의 크기입니다. 인치는 대각선으로 계산하는 거니까 피타고라스의 정리를 토대로 계산을 할까 하다가 뭣하러 계산을합니까ㅋㅋ 그냥 재보니까 7.6 ~ 7.7 정도 나옵니다. 정확하게 3인치이죠.

크기는 일반적인 휴대폰과 비슷한 수준입니다. 카드보다 약간 크구요, 뒷면에는 외장스피커가 달려 있어 이어폰 없이도 음악을 들을 수 있습니다. 내장마이크도 보입니다.


동전보다 얇은 MP4플레이어.
그냥 유명한 짤방 패러디좀 해봤습니다. 500원짜리 동전보다 얇네요.

구성물로는 본체, 설명서, 이어폰, USB케이블이 동봉되어 있습니다. 이어폰에 대해 이야기를 해보자면 오픈형에 모비블루 로고가 그려져 있습니다. 음질은 번들급의 음질을 내 줍니다.


T90의 전원을 켠 모습입니다. 직관적인 UI(User Interface)의 모습이 보입니다. 9가지의 아이콘이 보이네요. 각 기능들을 크게 주기능과 잡기능으로 분류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길게 쓰면 안 읽을까봐 포인트만 짚고 넘어가도록 하지요!

--------------------------
1. 주기능
(1) 음악재생
(2) 동영상
(3) 녹음
(4) FM

2. 잡기능
(1) 전자사전
(2) 전자북
(3) 그림보기
(4) 부가기능

3. 기타 특징(모비블루 측과의 피드백 내용)
-------------------------

1. 주기능
(1) 음악재생

MP4p가 음악재생이 안된다면 그건 그냥 돌도끼겠죠. T90의 음질은 상당히 좋은 편입니다. 파일목록 업데이트 기능을 사용하면 전체음악에서 들어있는 곡 전체가 오름차순으로 정렬되어 쭈욱 나타납니다. 즐겨듣기 기능으로 좋아하는 곡만 모아서 듣는 것도 가능하고 아티스트별, 앨범별, 장르별로 구분도 가능합니다. 단 이 기능을 사용할 때는 ID3태그가 미리 설정되어 있어야겠죠. 파일 탐색 기능을 사용하여 원하는 노래를 빠르게 찾을 수도 있습니다.

전체음악으로 보면 저장된 곡이 많아서 끊임없이 화면을 스크롤해서 내려야 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T90은 사용자를 위해 세심한 배려를 해 주었습니다. 화면을 빠르게 쉭 넘기면 화면이 계속 넘어갑니다. 말로 하긴 힘들고 동영상 보시져.




재생중에 곡의 제목부분을 누르면 재생설정이 나타납니다. 들어가면 반복모드, 재생모드, EQ설정 등의 항목이 나타납니다. 특히 EQ(이퀄라이져)를 상당히 많이 지원하는데 일반적인 EQ(록,팝,클래식,베이스,재즈,사용자모드)뿐 아니라 MS PlayFX라는 특별한 EQ도 제공합니다.


음악 재생 화면입니다. 재생 화면을 누르면 현재 재생중인 곡의 시간과 비트레이트가 나타납니다. 밑의 화살표를 길게 누르면 시간이동, 짧게 누르면 곡 이동을 합니다. 시간이동은 10초 간격으로 이동합니다.
밑에는 볼륨바인데요, 0~32까지의 볼륨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시간이동도 위의 시간바를 사용해서 조절할 수 있지만 크기가 작아서 손가락으로는 좀 힘이 듭니다.
아 근데 볼륨조절이 좀 불편한 것이 지하철이나 버스 등에서 무심코 무릎 위에 올려두면 가방이나 휴대폰 등으로 툭 건드려져서 볼륨이 확 올라가버리는 무서운 점도 있더라구요. 노래들을때는 홀드하시기 바랍니다.
밑에 동그란 버튼을 오래 누르면 구간반복 A-B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2) 동영상

3인치라는 화면은 그렇게 크지도, 작지도 않아 만족할 만한 영상 시청을 가능하게 해 줍니다. SMI 자막을 지원하지만 자막 주변이 파랗게 나오기 때문에, 그리고 MP4용으로 인코딩하면 자막도 같이 인코딩이 가능하므로 그냥 자체자막으로 인코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최적의 인코딩 설정은
프레임 : 24
동영상 크기 : 400*240
비트레이트 : 450~900kbps
  입니다. 따로 인코딩을 하지 않아도 원본 그대로 재생이 가능하긴 하지만 원본 영상을 그대로 넣으면 용량과 화면이 커서 그런지 배터리소모가 더 심한 것 같았습니다.


영상은 매우 깨끗하게 나옵니다. 그러나 TN패널이라는 단점은 어쩔 수 없습니다. TN패널은 발열과 전력소모가 적고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으나 시야각이 좋지 않은 단점이 존재합니다. 다행히 3인치라는 화면에서는 TN패널의 단점은 그리 부각되지 않는 편입니다.

(3) 녹음


마이크는 뒷면에 있습니다. 조금 놀란 것은 MP3플레이어의 녹음 기능은 전용 레코딩 기기(보급이든 고급이든)에 비해서는 성능이 현저하게 떨어지는 면이 있는데 T90은 녹음 성능이 수준급이라는 점입니다. 녹음음질과 녹음볼륨설정기능을 제공하여 고급스러운 녹음품질을 제공합니다.

나중에 시간이 되면 T90으로 기타연주를 녹음해서 올리도록 하지요.

(4)FM 기능


FM기능을 제공합니다. 이어폰을 안테나로 사용하기 때문에 이어폰으로만 들을 수 있습니다. 녹음도 가능합니다.

2. 잡기능
(1) 전자사전


전자사전급 전자사전을 제공합니다. 18,000 단어를 지원하여 영어공부할 때 매우 유용합니다.

(2) 전자북


E-Book 기능도 제공을 합니다. 요새 전자책들 많이 읽던데 유용하겠네요. txt파일만 읽을 수 있고 손으로 화면을 눌러서 휙휙 넘기면 됩니다. 저는 종이책을 사랑하기 때문에 이용하지 않는 기능입니다..

(3)그림보기


이미지파일을 넣어다닐 수 있습니다. 아이유 사진을 넣고 다니면 되겠네요. 확대, 회전 등의 기능이 있습니다. 그리고 바탕화면의 언덕화면이 지겨우면 이미지파일을 배경화면으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아이유 사진을 배경화면으로 하면 되겠네요.

(4) 부가기능


달력, 시계, 계산기 기능이 있습니다. 끝

3. 기타 특징(모비블루측과의 피드백 내용)

지금부터는 모비블루측과 이메일로 주고받은 내용을 기술할 것입니다. 당연히 기기의 오류라던가 의문점 등을 질문하였기 때문에 이 내용들은 제품의 단점으로 보아도 무관합니다.

(1) 기기 자체의 출력이 높다.
출력이 높다는 것은 소리가 크다는 뜻이기도 하지만 잡음 발생도 더 많아진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저는 음악이 재생되지 않을 때 잡음을 듣고 문의하였고 펌웨어 등을 통해서 잡음을 감소시키겠다는 답변을 받았습니다. 사실 기기 자체의 잡음(화이트 노이즈 등)은 타사의 제품에서도 모두 발생하는 내용입니다. T90제품은 출력이 커서 잡음이 약간 컸습니다. 외부에서 재생할 때는 전혀 들리지 않습니다.

(2) 노래의 구간이동이 10초 단위로밖에 되지 않는다.
크게 불편한 점은 아니지만 경우에 따라서는 불편할 수도 있습니다. 특히 어학용으로 특정 단어를 듣고 싶을때 되감기를 했는데 10초 전으로 이동해버리면 좀 불편하겠지요. 그냥 재생바를 터치펜이나 볼펜으로 이동하는 해결책도 있긴 합니다.

(3) 되감기를 했을 때 전 곡으로 넘어가지 않는다.
원래 현재곡에서 계속 되감기를 하면 전곡의 뒷부분으로 이동하는데 T90은 그렇지 않았습니다. 현재 모비블루측에서는 이 점에 대해 수정검토를 하는 중입니다.
---------------------------------------------------------------

이렇게 모비블루의 T90 제품은 약간의 단점도 존재하지만 제 기능에 충실하고 덤으로 몇 가지의 유용한 부가기능을 지닌 멋진 녀석입니다. 특히 음질면은 상당히 만족하는 부분입니다. 타사의 기기들은 디자인이나 기능에 너무 중점을 둔 나머지 가장 중요한 부분을 잊어버리곤 합니다. 모비블루는 이 점을 잊지 않았습니다.

어떻게 보면 MP4라는 제품은 MP3도, PMP도 아닌 어중간한 제품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바꾸어 말해보면 MP3와 PMP의 장점을 모두 가진 제품입니다.
아직 3주 정도밖에 사용하지 않아서 T90에 대해 모르는 점이 많습니다. 그래서 사용기도 생각만큼 나오지 않네요. 정말 좋은 녀석인데 표현을 제대로 하지 못해서 아쉽습니다. 조만간 시간나면 사용기 2부로 찾아뵙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