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ARKLE] Arc A770 TITAN OC D6 16GB 리뷰
인텔에서 외장형 그래픽카드를 출시했다. 이름은 아크라고 한다. 최근에 나온 건 아니고 2022년에 나왔다
음 인텔 그래픽? 걔네 그래픽 감속기 만드는 애들 아님? 외장으로 만들면 다른가?
내장그래픽은 2D 성능에 그동안 문제가 없었고 비디오 가속 기능은 매우 뛰어나다. 오히려 불만이 없을 정도.
그런데 3D 성능은? 라라비 프로젝트가 엎어진 적도 있었고 3D가속 쪽은 그닥 믿음이 안 가서 평소 같았으면 거들떠도 안 볼 제품이었겠지만 이놈을 구매해 본 이유는 딱 하나다
야 이거 뭐냐.. XeSS? 쩨스 라고 읽는 건가? DLSS, FSR2 처럼 딥러닝 업스케일러 라고 한다. 아크만 쓸 수 있는 건 아닌데 따로 전용 칩이 없으면 성능이 잘 안 나온다고 해서 너무나도 궁금한 나머지 구매하지 않을 수 없었다
한 달 반 정도 써보고 느낀 점을 써보려 한다.
스파클에서 나온 제품으로 정식 모델명은 이러하다. Arc™ A770 TITAN OC Edition, 16GB GDDR6, SA770T-16GOC
레퍼런스 모델은 2100Mhz고 얘는 스펙에 2300Mhz 라고 되어있어서 진짜 오버클럭된 모델인가 했는데 아니다. 똑같다.
외관은 이러하고 3 팬에 슬롯 두 자리 먹고 8핀 전원 두 개 꼽아야 되고 HDMI1개, DP3개 달렸다. 끝.
장착하고 바이오스 가보니까 그래픽카드 우선순위에 오토랑 온보드밖에 안 뜬다. 뭐냐 너 보드한테 그래픽카드 취급은 받고 있는 거니? 애즈락에 물어보니 정상이라고 한다. 인텔보드에 꼽으면 원래 저렇게 뜨고 오토로 하면 알아서 잘 인식된다.
장착하고 나니 보조전원 위에 개 같은 빨간 LED 두 개가 켜진다. 첨에는 '아 보조전원 꼽는 위치를 알려주는 이정표 같은 거구나?' 생각했는데 아니다. 컴터를 켜면 꺼졌다가 컴터를 끄면 다시 켜진다. 이런 사소한 게 또 스트레슨데 스파클에 문의하니 끄는 방법이 없다고 한다. 정확히는 파워 전원 내리라더라..
장착하면 측면 로고에 불이 들어오는데 온도에 동기화돼서 대충 뜨거운 상태인지 차가운 상태인지 알 수 있다. 쟤도 끄는 방법이 없는데 나중에 분해해서 선이라도 뽑을 수 있나 보려고 함.
자 드라이버 대충 깔고 GPU-Z 보여드림. 아크센터 설치하면 드라이버 어시스턴트가 강제인데 쓰잘데기 없는거 후딱 지워버리자.
※ 막간 질답 : 아크는 드라이버에 펌웨어가 들어있다는데 사실인가요?
https://www.intel.com/content/www/us/en/support/articles/000095880/graphics.html
네 사실입니다. 2023년 8월 드라이버부터 펌웨어도 같이 올린다고 한다. 야 근데 타이탄 A770 꺼는 없잖아. 머 하는 거여..
준비가 다 되었으니 먼저 구경할 것은 제어판이다. 제어판은 두 종류다. 같이 설치되는 아크 콘트롤이랑
Arc 제어 센터는 대단한 건 없다. 게임별 설정이랑 가변주사율(VRR) 설정 가능하다. 보통 프리싱크나 지싱크호환이라고 부르는 거.
톱니아이콘 누르면 게임 호환성에 추천, 기본, 고급, 비활성화 설정이 가능한데 딱 봐도 존나 중요해 보인다.
이게 뭐 하는 설정입니까?
https://www.intel.com/content/www/us/en/support/articles/000094306/graphics.html
감질나게 두리뭉실한 설명밖에 안 해준다. 제어판 물음표 눌렀을 때 나오는 설명이랑 저 링크 내용이 끝이다.
그래서 저게 뭐냐고.. 대충 하는 게임이 오류 날 때 하나씩 해보라는 프리셋 정도로 추측한다. 오류 나거나 끊기면 하나씩 해보자. 그러면 오류가 해결될 수도 있고 안 될 수도 있고 성능이 올라갈 수도 있고 안 올라갈 수도 있다.
답답해서 이용자 한 명이 문의를 남긴 게 있는데 여기에 달린 답변이 도움이 될 수도 있고 안 될 수도 있다
두 번째 제어판은 그래픽 제어 센터다. 스토어에서 intel 검색하면 바로 위에 나온다. 내가 보기에는 아크콘트롤이 아니라 이게 기본으로 깔려야 될 것 같은데 이렇게 찾아서 깔게 해논게 이해하기 어렵다. 몇 년 전에 제조사 드라이버마다 DCH 타령하던 때가 있었는데 그때의 잔재 같다. 아무튼 좋다 설치 ㄱ
이거지 이게 있어야지. 위에는 HDMI로 연결했을 때고 밑에는 DP로 연결했을 때 화면이다. HDMI는 뭔가 건들게 많아서 무섭다. 너무나도 어려운 것.. 건들 줄 알면 상관없겠지만 맘 편하게 DP로 연결하는 게 좋을 듯.
비디오 설정도 가능해서 기본적으로 켜져 있는 노이즈 감소 같은 거 끄면 될 거다.
여기서 가변주사율인 adaptive sync의 추가 설정이 가능하다. ASP 부분이 좀 중요한데 얘는 기회 되면 설명하겠다.
이제 성능 함 볼까? 3DMARK 4종인 파스 타스 포로 스노 돌려본다.
대충 이 정도 나옴. 집에 RTX2070이랑 RTX4070 있어서 비교해 봤다
파스 타스 포로 스노 순서
RTX2070 : 23447-8918-5193-2126
Arc A770 : 34805-13792-7417-3046
RTX4070 : 44397-17760-11189-4080
대충 2070보다 1.5배 좋은 듯. 벤치마크 사이트에서 찾아보면 RTX 4060Ti보다 조금 더 점수가 높다.
근데 점수는 점수고 실성능이 잘 나오는 게 중요하지. 저 정도 포텐셜이 있다는 것만 짚고 넘어간다.
동영상 인코딩, 디코딩 테스트는 패스함.
문제점
쓰다 보니 어이없는 문제들이 많이 발견돼서 정리를 해보겠다.
1. 하드웨어 가속 GPU 일정 예약 미지원
원래 위에처럼 창게임 최적화 위에 GPU 스케줄링이 있어야 된다. 통칭 HAGS 라는 녀석으로 켜면 성능이 오른다 안 오른다 의견이 분분하지만 그걸 떠나서 2022년에 나온 제품이 아예 지원도 안 하는 게 어처구니없는 것이다.
그래서 언제 지원하나요?
https://www.intel.com/content/www/us/en/support/articles/000056788/graphics.html
계획 없습니다 ㅅㄱ
2. 윈도우 업데이트 시에 낮은 버전의 드라이버를 설치하려 함
한 달 반 동안 사용하면서 준비한지라 이미지가 좀 섞여있지만 대체로 5768이랑 5972 버전 드라이버를 사용했다. 근데 윈도우 업데이트에서 4502 버전을 설치하려고 한다. 무슨 짓이지? 저거 2023년 6월 버전인데? 업데이트 시에 드라이버만 제외하는 방법 알지? 일단 그걸로 해결..
3. 화면이 뜬금없이 어두워짐
제어판 두 개가 충돌하는 거 아닌가 싶은데 부팅하면 밝기와 대비가 38%,16%로 떨어지는 경우가 종종 있다. 반드시 50%에 있어야 되는 설정으로 오른쪽 밑에 기본값으로 재설정 저거 누르면 된다.
4. 아무것도 안 해도 전력소모가 많음
가장 큰 문제로 아이들시에도 전력소모가 기본 40W, 많게는 50W까지 올라간다는 점이다. 참고로 RTX4070은 8W 먹습니다.
이건 말도 안 되지. 컴터 켜놓기만 해도 혼자 50W 먹으면 어떻게 써.. 시스템 전체로는 90W를 넘게 먹는다.
알아보니 해결책이 있다.
바이오스에서 Native ASPM을 활성화하고 PCIE ASPM을 L1으로 설정한 뒤에 전원옵션에서 PCI Express 링크 상태를 '최대절전'으로 바꿔주면 된다.
아래 세 가지 링크 참고
https://www.intel.com/content/www/us/en/support/articles/000092564/graphics.html
https://www.asrock.com/support/faq.it.asp?id=528
https://www.sparkle.com.tw/en/faq/cdc83523bf50c72ac529d2797e53c749
7번 문항
긍까 애즈락 기준으로 바이오스에서 설정 세 개 바꾸고 전원옵션에서 링크상태를 최대절전으로 하면 된다고 한다.
진짜 떨어지네 4K60hz 기준으로 17w까지 떨어진다. 시스템 전체는 66w 정도. 그런데 완전한 건 아니라서 진짜 유휴 상태에서만 17w고 동영상을 보다던가 하면 다시 50w 먹는다. 그리고 위에 공식 표에서 보듯이 모니터 한대일 때는 4k60hz까지, 두대일 때는 1080p60hz까지만 ASPM이 작동한다고 한다.
내 모니터는 4k144hz까지 되는데??? 전기 그대로 처먹어야 되나?
해보니까 전력소모가 떨어지긴 한다.. 36w까지.. 대충 10~15w 떨어지니까 그냥 뭐.. 음..
두 번째로 도전해 본 건 내장스탕스 활용이다.
아니 ㅋㅋ 보드에 모니터 꼽는 거 초보자들이 자주 실수하는 거 아님? ㅋㅋ 뭔 내장스탕스 ㅋㅋ
자 방법이 있으니까 일단 보샘
일단 그래픽카드 우선순위 온보드로 바꾸고
공유메모리 최대로 잡으면 됨. 이거는 그냥 오토로 둬도 되는데 어차피 램 남아도는 거 최대로 주면 됨.
ㅋㅋ 내장으로 돌리고는 있는데 이러면 게임할 때도 내장성능으로 돌잖아 ㅋㅋ 초보심? ㅋㅋ
후.. 됩니다.. 걱정마십쇼.. 노트북 옵티머스처럼 지정해서 쓸 수 있습니다..
쓰는 건 쓰는 거고 전력소모 얘기하 던 거니까 얼마나 떨어졌는지 볼깡??
으헝헝 우린 살았어 ㅠㅠ 단 1w!! 웹서핑이나 영상 볼 때는 요즘 내장그래픽으로도 충분하니까 이렇게 쓰다가 겜이나 작업할 때는 지정해서 쓰게 하는 게 최선으로 보인다.
극단적으로는 아예 장치관리자에서 외장을 꺼놨다가 필요할 때 켜서 쓰는 것도 나쁘지 않음.
내장이 없으면? 그.... 그냥 전기 빨아먹으면서 쓰던가 지포스 세컨으로 쓰던가..
5. 그밖에도 스팀 종료창이 뜨지 않거나 고화질 영상이 끊기거나(렌더러와 크기 조절 문제) ASPM이 작동하지 않거나 게임할때, 음악들을때, 동영상볼때 뚝뚝 하면서 스터터가 발생하는 문제 등이 있는데 나는 다 고쳤다. 본문에 다 쓰기는 그렇고 문제가 발생하면 댓글달아주샘. 해결법 알려드림.
요약정리
1. 까탈스러운 부분이 많은데 그냥저냥 쓸만함
2. 포텐셜은 빠방함. 벤치상으로는 4060ti 16g 급인데 실성능은 그렇지 않을 거임
아크의 미래
드라이버가 굉장히 자주 나오고 인텔 커뮤니티와 깃허브에서 굉장히 피드백을 잘해준다. 개선을 위한 의지가 많이 보여서 점점 더 좋아지지 않을까 기대를 많이 하고 있다. 실제로 2년 동안 엄청 좋아진 거라고 하더라.
드라이버 업데이트 내역 중에 게임프레임이 100% 이상 오른 것만 몇 개 추려봤는데 이밖에도 많은 겜들이 개선되었다. 750%가 보이나 ㄷㄷ 사용자가 많아져야 더 좋아질 텐데 차기작이 나올 때가 돼서 어찌될런지.
다음 글 예고
당연히 철권8이지. 놀랄 만한 벤치마크 점수가 나왔는데 이번달 중에 글 쓰지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