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 연구소/기타관련기기

앰프가 없어도 기타연주가 가능? 루비콘 RockPlug

Savage3D 2011. 2. 21. 20:06
기타 연주에 최소한으로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물론 기타가 있어야겠지요. 그리고 그 기타의 소리가 나게 하려면 필요한것은 앰프겠구요. 그 외에도 이펙터 등이 있으면 더 좋겠지요.

그런데 집안에서 연습할 때는 앰프를 사용하기 곤란한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아파트 같은 경우에는 주변에 소음공해를 일으킬 수가 있고 아파트가 아니더라도 혼자 살지 않는 한 가족들에게 피해를 주게 마련이지요.

그래서 '똘똘이' 라고 부르는 15W짜리 소형 앰프를 사고 헤드폰을 사도 무언가 메워지지 않는 허전함이 있습니다. 그 허전함을 메워 줄 제품 루비콘 RockPlug를 소개합니다.

'혹시 기타에 헤드폰을 꼽으면 소리가 들리지 않을까?' 라고 생각해서 위의 사진처럼 연결해 본 경험 없으신가요? 물론 아무 소리도 나지 않습니다. 기타에 배터리가 들어갔다면 모를까. 저는 집안 여러장소에서 손쉽게 연습할 수 있는 방법을 원했습니다. 하지만 그런 방법을 알아내지 못해서 결국.. 통기타칩니다.

그런데 저의 바람을 이루어 줄 수 있는 제품이 있었어요. 그것은 루비콘의 락플러그. 도대체 어떤 물건인지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500원짜리 동전만한 크기의 뽁뽁이에 둘러쌓여서 배송이 온 제품. 그이름도 찬란한 락플러그!
이 제품은 루비콘(Luvicon)과 스쿨뮤직(SchoolMusic)에서 제공해주셨습니다.

스폰서 :

락플러그는 하이퀄리티의 헤드폰 앰프 겸 무선 이펙터입니다. 기본적으로 헤드폰 앰프에 초점을 맞추어 개발 되었지만락 연주에 필수인 디스토션, 리버브와 딜레이 이펙터 기능 역시 내장되어 있어 다양한 톤 구현이 가능할 뿐 아니라, 무선 FM기능으로, 헤드폰이나 이어폰을 사용하지 않는 경우에는 FM라디오 주파수를 잡아 무선 앰프로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 제품정보 발췌


뭐 엄청나게 많은 기능을 지원하는 것 같습니다. 겉에만 5개나 씌여있으니 말이죠.
Line-Out, String Tuner, MP3 Input, Headphone, FM Wireless 를 지원하는데 좀이따 확인해보겠습니다.

1. 외관 소개


은단같이 생긴 박스를 열어보면 저렇게 본체가 드러납니다. 한손에 쏙 들어가는, 딱 담배갑만한 사이즈.


담배를 끊어서 카드와 비교. GAIN / TONE / VOLUME 노브가 보입니다.


뒤에는 5.5모노잭과 FM주파수 조절하는 부분이 있네요. ON/OFF 가 세개 있어서 2*2*2 = 8 개의 주파수를 제공합니다.


가장 마음에 다는 부분은 AAA배터리를 사용한다는 것입니다. 이.. 이것이 언플러그드?!


측면에는 딜레이/리버브 이펙터 버튼(FX)과 모드변경버튼, 파워버튼이 달려있네요. 모드변경버튼을 누르면 클린톤,오버드라이브,튜닝모드 등의 변화가 가능합니다. 밑에는 헤드폰잭과 라인아웃 잭이 있습니다.


기타에 장착한 모습.


아까 위에서 헤드폰에서 소리가 나게 하기 위해서 한가지 빠져 있던 것. 그것이 락플러그였던 것입니다.

2. 기능 소개

제가 느낀 락플러그의 정의는 '진동판이 없는 초소형 앰프' 입니다. 진동판이 없기 때문에 스스로 소리를 내는 것이 불가능합니다. 다라서 헤드폰을 연결하거나 앰프/스피커에 연결을 하게 됩니다. FM수신으로 소리를 낼 수도 있구요.

저는 그 점에 중점을 맞추어 테스트를 해볼까 합니다. 우선 가장 기본적인 기능이라 생각하는 헤드폰을 연결한 사용입니다.

한가지 말씀드릴 것은 헤드폰 소리는 저만 들을 수 있기 때문에 PC와 라인을 연결하여 녹음을 했습니다. 따라서 실제 들리는 소리와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1) 헤드폰 연결


집에 한두개쯤 돌아다니는 3.5 케이블을 이용하여 녹음을 시도.

1) 클린톤(생톤)



또 한가지 말을 안한게 있다면 저는 일렉기타를 거의 칠 줄 모른다는 것입니다. 위에서 이야기했지요. 저는 통기타 이용자입니다.
가장 무난한 Am스케일의 벤처스-Walk Don't Run의 일부를 쳐보았습니다.

2) 디스토션



뭔가 멋들어진 것을 치고 싶지만 윤도현밴드-잊을게의 앞부분입니다.

(2) FM 기능 사용.

자신이 연주하는 소리가 라디오로 나온다? 이는 FM 트랜스미터 기능입니다. 사용하지 않는 주파수를 이용해서 소리를 재생해 줍니다. 사용중인 주파수에서도 소리가 나긴 나더라구요.



실력이 없어서 그냥 소리가 나는 것만 확인시켜드립니다;;

자동차FM라디오, 라디오,오디오,MP3 등 FM재생이 가능한 모든 기기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특히 MP3플레이어를 이용하면 녹음도 되긴 하는데 품질은 그다지 좋지 않습니다.

영상은 등산아저씨들이 허리춤에 메고 다니는 휴대용라디오인데 성능이 썩 좋습니다. 그런데 이게 FM주파를 사용하다보니 잡음이 다소 섞이는데, 때문에 클린톤으로 해도 좀 강하게 치면 크런키한 음색이 나오곤 합니다. 뭐 오버드라이브나 디스토션도 잡음을 이용하는거라 어떻게보면 같은 원리일지도 모르겠네요.

(3) 튜닝기능


MODE버튼을 길게 누르면 튜닝모드로 바뀌며 조율이 가능해진다고 하는데 제가 잘 못하는건지 락플러그가 제대로 반응을 안하고 음의 높낮이만 알려주기 때문에 기준음이 없다면 이게 지금 무슨 음인지를 알기 힘듭니다.

3. 결론

부실한 기타실력 덕분에 사용기가 내용이 많이 부족한 듯 하여 한번 더 요약을 해보자면 RockPlug는 작은 크기에 앰프,이펙터와 FM트랜스미터,튜닝기능이 포함된 다재다능 휴대용 기기입니다. 주변에 라디오 수신만 가능하다면 헤드폰이나 앰프가 없어도 멋들어진 연주가 가능한 제품. 마이크 음성도 FM수신이 될지 궁금하네요.

오디오카드와의 연결도 시도해보면 재미있을 것 같습니다. 2부에서는 마이크연결과 오디오카드를 이용한 녹음 등을 연구해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