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기기 연구소/모바일/스마트

블랙박스는 보고 있다. SPEEDBLACK SL-300B 2채널 블랙박스

Savage3D 2014. 9. 25. 22:36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보면 저렴한 블랙박스를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HD급 해상도~ 야간잘찍혀~ 30프레임~ 이런 미사여구를 단 제품들 말이죠. 하지만 실제로 제품을 보거나 홍보용 영상, 홍보물 맨 밑에 작은글씨로 적혀 있는 제품 스펙 등을 보게되면 사실이 아니거나 사실이긴 한데 실사용에는 적용하지 못하는 부분들이 많습니다. HD급(대개 1280*720을 말하죠) 이라고 해도 녹화 품질이 좋지 않거나 후방은 SD급(640*480)인 제품이 있거나, 전방만 찍으면 30프레임인데 전방,후방 같이찍으면 전방은20, 후방은10프레임으로 찍히는 제품도 있어서 20만원대 미만의 블랙박스 제품을 뒤지다가 결국 포기했었습니다.


그러던 와중에 11번가에서 좋은 기회를 얻었습니다. 캠시스가 제조하고 SK네트웍스서비스가 판매하는 스피드블랙 SL-300B 전후방 2채널 블랙박스를 사용하게 된 것입니다.

캠시스사는 블랙시스와 스피드블랙 두 가지 브랜드의 블랙박스를 제조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캠시스사의 웹사이트는 http://www.blacksys.co.kr 이고 여기에서 전용뷰어와 펌웨어를 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홍보용 웹사이트가 하나 더 있는데 http://www.speedblack.co.kr 이곳이 그 곳 입니다. 상품설명이 아주 잘 되어있어 지금 작성하는 사용기가 무색해 질 정도지만 대한민국의 많고많은 블로거 중 한사람으로써 열심히 키보드를 두들겨 보겠습니다.


SpeedBlack SL-300B는 기본적인 HD급 카메라에서 벗어나 FullHD급 영상녹화를 지원합니다. 단, 후방은 HD급 카메라입니다. 녹화는 15/25fps를 고를 수 있으며 기본값은 25fps이고 전후방 동일합니다.

외관사진 몇 장 보고 가시죠.


금빛 테두리에 후방에는 4.8인치의 LCD창이 달려있습니다. 물론 터치기능 있습니다. 바닥에 빨간 버튼은 긴급녹화라고 갑자기 녹화가 하고 싶을 때 누르면 별개의 폴더에 영구 저장해준다고 하네요. 스펙에 따르면 MSD메모리 용량의 70%가 상시녹화 저장공간입니다. 그 용량을 초과하게 되면 처음녹화분부터 삭제하게 되지요.

전방카메라의 크기는 요즘 스마트폰 정도라고 보시면 되겠어요. 아 제공되는 MicroSD 카드는 LEXA 제품이고 16GB 입니다.


후방카메라입니다. 전방은 확인못했는데 후방카메라 렌즈는 코아로직(corelogic) 에서 제조한 것입니다. HD급(1280*720) 해상도를 제공합니다.


케이블 및 OBD II 및 여러가지. SL-300B 블랙박스의 가장 큰 장점은 OBD에 장착하는 CarNSys라는 기기를 제공하여 차량의 ECU에서 정보를 직접 받아온다는 것입니다. 블랙박스에 필요한 전력까지 공급합니다.


이런거 정비소에 가면 핸들옆에 어디 열고 뭐 장착해서 차량문제 스캔하는거 보셨을 겁니다. 그런거 비슷한 겁니다. 교통사고가 났을 때 그당시 상황을 영상으로 녹화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본인 차량의 과속 여부, 좌회전이나 우회전 시 턴시그널을 작동하였는가, 브레이크를 밟았는가 - 즉 교통수칙을 준수하였는가 여부도 크게 중요할 수 있습니다. 카앤시스는 OBD를 통해 정보를 실시간으로 직접 받아오기 때문에 그 어떤 블랙박스보다도 똑똑하다 할 수 있겠습니다.

그럼 사진 다 찍었고 장착을 하러 갑니다.


다행히 전 주인이 달아놨던 흔적이 있어서(중고차임) 그자리에 고대로 붙였습니다. 메뉴얼을 읽어보면 후사경 뒤에 말고 왼쪽이나 오른쪽에 붙이는 게 좋다고 되어있는데 저자리에 찐득이도 남아있고 해서 걍 붙였습니다.


후방도 요롷게. 전 주인이 안떼고 간 케이블이 위에서 내려오고 있군요.


국민아반때의 OBD장착 지점은 핸들 좌하단 무릎있는 부분입니다. 원래 밑에 구멍자리에 있어야되는데 저기에 장착하면 뚜껑을 못닫습니다. 억울한 마음에 메뉴얼을 다시 뒤져보니 밀면 빠진다고 하더라구요. 밀어보니 진짜 빠져서 위로 올려서 장착했습니다.


이쁘게 빼고 윈드실드 틈으로 숨겨놓았습니다.


단, 자가설치를 하다 보니 내장재를 뜯어서 선을 숨기고 이런거에 대한 지식이 없어서 선을 옆으로 빼버렸네요. 구석으로 가는거라 나름 나쁘지 않음. 나중에 지식 더 채워서 선 숨기기에 도전해봐야겠습니다.


장착이 끝나면 녹화가 시작되고 큰화면에는 전방카메라가, 우상단 작은화면에는 후방카메라가 나타납니다. 작은화면을 터치하면 두개가 바뀌구요. 제대로 설치가 끝나면 REAR,REC,OBD에 불이 들어와야됩니다. GPS는 별도 구매.

LCD하단에는 현재 기어상태,속도,RPM, 날짜시간 등이 나옵니다.


비싸고 좋은 블박을 샀으니 그 기능을 맛봐야겠죠? 사용기가 너무 길어져서 간단히 소개만 하고 넘어갈게요.


OBD를 누르면 차량 상태에 대한 여러 가지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내가지금 운전을 잘 하고 있나? 궁금할 때 보는 TRIP 리포트


이거 처음에 뭔가 했는데 OBD가 차량을 인식하게 하기 위해서는 차량코드를 입력해야 됩니다. 아반떼MD같은 경우에는 000-000-106 입니다. 이거를 입력해서 차량정보가 제대로 표시됩니다. 메뉴얼 필독!


환경설정에서는 볼륨이나 영상프레임, 화면보호기상태 렌즈밝기 등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전용 프로그램(뷰어) 입니다.


프로그램이 썩 괜찮습니다. 차량에서 msd카드를 떼와서 리더기에 연결하면 그 안에 전용프로그램이 들어있어요. 아니면 위에서 소개한 홈페이지 가서 받아도 됩니다.


좌상단에 스피드블랙 글씨를 클릭하면 펌웨어를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현재 1.3F를 올려놨는데(받았을 때는 1.3E였음) 이 글 작성하는 도중에 홈피가보니까 9월정기업뎃이라고 1.3H 버전이 올라와있음.. 사용기 다 쓰고 올리러 가야겠습니다.


영상을 재생하면 상단에는 전방영상이 뜨고 후방은 새로운 팝업 창에 뜹니다. 하단은 마치 자동차 계기판처럼 생겼는데 이거는 설명 대신 영상을 보시죠.

※ 고화질로 보십시영. 스트리밍이라 화질열화가 있을 수 있습니다.




환경설정과 TRIP리포트는 LCD창에서 조작하던 것과 거의 동일합니다.


지금까지 (주)캠시스에서 제조하고 (주)SK네트웍스 서비스에서 판매하는 Full HD 전후방 2채널 스마트 블랙박스, 스피드블랙 SL-300B 사용기였습니다. 글을 의미없이 너무 길게 쓴 느낌도 있긴 한데 그만큼 기능이 많습니다. 다 좋은데 한가지 의견을 덧붙이자면 메모리는 32GB 정도 써야 용량이 넉넉할 것 같습니다. 해상도가 높은 만큼 영상용량도 좀 크네요. 영상 하나 당 1분씩 짜르고 75mb 정도로 맞추는 것 같습니다. 1시간이면 60곱해서 4.5기가 정도? 후방도 있으니 상시로 3시간 남짓 녹화 할 수 있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