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드웨어 연구소/강좌

윈7 USB 설치가 만들어지지 않을 때 해결법

Savage3D 2011. 8. 6. 20:16


윈도7 (Windows7) 설치USB를 만들 때 가장 많이 쓰는 것이 위의 WINDOWS 7 USB/DVD 다운로드 도구일 것입니다.

파일명은 Windows7-USB-DVD-tool_1 이지요.

MSDN에서 다운로드한 윈도우7 정품 iso 파일을 USB 또는 DVD에 복사하여 설치USB/DVD를 제작해 줍니다.

이후 독점 등의 논란이 되어 현재는 다운받을 수 없게된 유틸리티로 알고있는데, 인터넷 돌아다니면 쉽게 구할수있죠.


하지만 정상적인 iso 파일임에도 [4/4단계 : 부팅 가능한 USB 장치 만들기] 에서 오류가 나며 부팅USB가 만들어지지 않을 때가 있습니다.

상태: 파일을 복사할 수 없습니다. USB 장치와 선택한 ISO 파일을 확인하고 다시 시도하십시오.
(영문판은 We were unable to copy your files. Please check your USB device and the selected ISO file and try again)

iso파일이 정상일 경우에는 USB 부트영역에 문제가 있는 경우입니다. 저같은 경우에는 정상적으로 잘 되던 놈이 로우포맷 한번 했더니 부트영역이 손상됐는지 하이포맷을 수십번 해도 안되더군요. FAT32, NTFS, 전체포맷, 빠른포맷 다 해봐도 답이 없었슴.

그런데 혹시나 하는 마음으로 HP USB 디스크 스토리지 포멧 툴 2.06을 사용해서 USB를 포맷해보니 정상적으로 되는겁니다!


본 유틸리티의 모습입니다. USB를 꼽고 파일시스템은 NTFS를 하던 FAT32를 하던 상관없습니다. 빠른포멧을 하던 일반포멧을 하던 상관없고 단지 이걸로 포맷을 해주기만 하면 됩니다.

다운로드 : USB부팅디스크_포맷프로그램_5_2 (출처 : 메모렛)




정상적으로 복사가 되는 모습. 부팅장치 만들기가 완료되면 USB부팅 후 윈도를 설치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설치USB가 만들어지지 않아서 ultraISO 등으로 힘들게 만드는 분들이 많아서 이렇게 글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