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드웨어 연구소/강좌

다음 팟 플레이어로 게임 플레이 영상 녹화(레코딩)하기.

Savage3D 2013. 8. 31. 02:01


게임을 많이 하는 분들이라면 자신이 게임하는 모습을 동영상으로 녹화해서 남들에게 보여주고 싶어하는 습성이 있습니다.

따라서 저는 대한민국 성인남녀들이 흔히 쓰는 다음 팟 플레이어(DAUM POT PLAYER)로 게임 동영상을 녹화하는 방법을 작성해볼까 합니다.


보통 게임 동영상 레코딩을 할 때 주로 쓰는 프로그램은 프랩스(Fraps)와 반디캠(Bandicam)입니다. 프레임도 체크할 수 있고 녹화도 가능한 훌륭한 프로그램들입니다. 다만 유료라는 점과 평가판/셰어웨어를 사용하면 시간제한이나 워터마크 생성 등의 문제가 있죠. 그래서 다음 팟 플레이어를 이용하려는 것입니다. 그밖에 캄타시아 같은것도 예전에 썼던 것 같은데..

이외에도 게임영상 녹화하려고 http://www.gaver.org/1978 같은 고가의 캡쳐보드를 구매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본론으로 들어가서 팟플은 단순한 동영상 플레이어 이상의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방송기능, TV수신기능, 웹캠기능 등 많지만 방송기능 하나로 모든 것이 설명이 됩니다. 방송을 하려면 웹캠을 지원해야하고 티비수신을 지원해야하고 화면캡쳐를 지원해야 하는 것입니다.


우선 화면 캡쳐 기능을 활성화해야합니다. 환경설정에 들어가 장치-화면 캡처로 갑니다. 장치는 DX,OGL 지원이 가능한 게임 캡처로 잡습니다. 해상도는 오른쪽에 화살표를 누르면 1280*1024까지 있으나 수동으로 기록이 가능한 것으로 봐서는 1920*1080도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프레임은 60Fps까지도 지원을 하구요. 오디오 입력은 스테레오믹스 계열로 해야 소리가 녹음되겠죠.

이는 동영상 녹화를 위한 첫 설정단계입니다. 자신의 pc사정을 생각하면서 설정하시기 바랍니다. 개인적으로는 위의 설정처럼 하는게 좋을 듯.


열기-화면 캡처로 들어갑니다. 단축키는 컨트롤+S 네요.


캡쳐를 잡을 실행중인 프로그램 목록이 나옵니다. 요즘 최신유행하는 파워레인저 온라인을 켜놨습니다. 선택 후 확인을 누릅니다.


클릭해서 보면 실행중인 게임이 팟플에 캡쳐되어 마치 동영상을 틀어놓은 것처럼 똑같이 보이는 모습입니다. 이미지가 아닌 동영상으로 게임 내 캐릭터가 움직이면 팟플 내에도 실시간으로 똑같이 표시됩니다.

이렇게되면 동영상을 녹화할 준비가 완료된 것입니다. 바로 레코딩 들어갑니다.


영상-영상 캡처-동영상 캡처로 들어갑니다. 단축키는 알트+C 군요. 녹화창을 띄우면 이제 팟플창은 필요없으니 1옆의 물결키(~)를 눌러서 최소로 줄여버립니다.


이 기능을 사용하면 현재 캡쳐되어 표시되는 영상을 바로 녹화할 수 있습니다. 용량/시간 제한이 없고 동영상 플레이어다 보니 인코더/디코더 모두 내장되어있어 별도의 코덱을 설치할 필요도 없습니다. 파일 포맷은 MKV가 권장이나, avi,wmv등의 컨테이너도 설정이 가능합니다.

영상 코덱은 H.264/AVC1, MPEG4, DIVX5, WMV1/2/3, 무압축 등 다양하게 설정할 수 있어요. 이 부분은 팟 인코더를 사용해 보신 분들이라면 쉽게 알 수 있을겁니다. 요즘 티스토리나 다음에 올릴 수 있는 영상의 용량이 500MB로 상향되었기 때문에 스트리밍으로 업로드 할 계획이라면 500MB이하로 녹화할 수 있도록 비트레이트나 해상도, 코덱 등을 조절해야겠죠.

한가지 팁을 드리자면 고품질 압축 사용을 클릭하면 시퓨사용률이 높아집니다. 체크 해제하는것을 권하며 영상 크기도 1280*720정도면 무난하지만 이 또한 수동으로 설정할 수 있는 듯 보입니다. 영상프레임도 요즘 60Fps로 녹화하고 싶어하는 분들 많은데 이렇게하려면 동영상캡쳐 뿐 아니라 환경설정의 화면캡쳐 부분에서도 60Fps로 바꿔야겠죠.

저는 티스토리에 파워레인저 온라인 게임 영상을 올리고 있기 때문에 1280*720 해상도에 30Fps면 충분합니다. 영상도 10분 내외라서 7000~8000정도의 비트레이트면 500MB를 넘지 않더군요. 본 블로그의 게임녹화영상은 모두 팟 플레이어로 녹화한 것입니다. 후랩스나 반뒤캠을 쓸때는 끊겨서 힘들었는데 다음팟플로 하니까 끊김이 없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