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10월 참석했던 VIA Embedded Focus Day(http://activity.via.com.tw/focus-day-korea-2012). 이 행사에서 저는 기념품으로 4GB VIA USB를 받았습니다. 윗면에는 VIA CPU가 있었습니다. 저는 사은품을 받은 후 지금까지 책상 서랍에 넣어두었었습니다.

그런데? 최근에 우연히 서랍을 뒤적이다 VIA USB를 발견한 후 뭔가 이상한 생각이 들었습니다. 윗면에 있는 VIA CPU가 가짜(모형)이 아닌 진짜 Real CPU가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든 것입니다. 그래서 바로 해체 작업 들어갔습니다.


분해를 완료하였다. 칼을 이용해서 잘라버렸다. 윗면의 CPU가 떨어져 나왔습니다. 자세히 보겠습니다.


윗면. 좌측 하단의 삼각형 모양의 화살표가 위치해 있고 가운데 Core와 주변의 다양한 칩셋이 보입니다. 위에 E1116EJ는 2011년 16주차 생산품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VIA Gallery의 Nano X2 사진. 똑같이 생겼다. 우측 상단의 'M' 마크까지 똑같다. 이것은 아마도 정말로 CPU가 아닐까?


바닥면. 본드가 약간 남아있다. BGA방식이므로 pin은 보이지 않는다. 총 20x20 = 400개의 구슬이 붙어 있다.


바닥면 역시 똑같이 생겼다.


설명에 따르면, NanoBGA2 package의 크기는 21mm*21mm.


아주 정확하다! 그래서 나는 평소 약간의 안면이 있는 VIA Korea의 직원에게 메일을 보내서 기념품USB에 붙어 있는 CPU가 진짜인지 가짜인지 물어보았습니다.


결론 : 실제 CPU를 사용하였고 환경 보호를 위해 불량품(파손품)을 사용해 기념품을 만들었다.

매우 소장가치가 있는 USB였지만 CPU를 얻기 위해 다 잘라버려서 조금 후회가 됩니다.
Posted by Savage3D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