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드웨어 연구소/유틸리티

최후의 윈도우 최적화 툴 Advanced SystemCare 16 (Pro와 Free의 차이점)

Savage3D 2023. 8. 7. 21:58

윈도우 최적화 유틸리티(프로그램)를 소개할 때마다 자주 듣는 말이 있다. "윈도우 좋아졌고 컴퓨터 성능도 남아돌고 그냥 써도 빠른데 이런 거 왜 씀? 순정이 최고지~ 괜히 건드렸다가 오히려 불안정해지는 거 아님?"

 

틀린 말은 아니다. 실제로 8코어 CPU와 32GB RAM, 2TB SSD가 기본사양이 된 지금은 성능이 남아돌다 못해 허무함마저 느끼게 한다. 오히려 성능을 제한해 절전을 꾀하는 유저들도 늘고 있다(이건 본인은 10년 전부터 연구한 거지만).

 

흔하게 보이던 최적화 유틸도 눈에 띄게 줄었다. 손에 꼽을 정도로 줄었다. Tweak 이나, Optimize 등의 그럴싸한 단어가 붙어있던 유틸리티들은 이제 세상에 없다. 필요가 없어졌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순수한 성능을 갈망하던 어린 소년이었던 본인은 지금까지도 숨어있는 PC의 성능을 찾는 중이다. 다만 1. 추가적인 전력소모나 부품 업그레이드 없이 2. 동일 사양에서 남보다 빠릿함을 체감할 수 있도록 연구하는 것이 목표다.

 

AdvancedSystemCare(이하 ASC)는 윈도우7 시절에 잠깐 사용해 봤으며 문득 생각나서 찾아보니 버전은 16까지 나와있었다. 그 당시에는 윈도우 설정을 너무 조지는 듯한 느낌이 들어 '이래도 되나..' 싶을 정도였는데 지금은 얼마나 개선되었을지 보도록 하겠다.

 

https://www.iobit.com/en/advancedsystemcarefree.php

 

Advanced SystemCare 16 Free: Top PC Cleaner & Optimizer for Windows

Intelligent Clean Your PC with AI "How to clean my Windows?" Let AI liberate your computer and save your time. In the new AI mode, Advanced SystemCare can make a personalized plan for you to scan and clear tons of junk files, unnecessary logs, and caches,

www.iobit.com

 

무료버전인 Free와 유료버전인 Pro 두가지가 있다. 우연한 기회에 프로버전을 입수하여 프리/프로 차이점도 알아보려 한다.

 

윈도우10 22H2를 설치하고 업데이트와 드라이버 설치 정도만 해놓은 순정 시스템에서 진행하였다.

 

 

관리-항목에서는 수동 모드로 총 16가지의 최적화 진단이 가능하다. 하나씩 다 알아보기는 그렇고 중요한 항목만 훑고 지나가려고 한다.

 

1.개인 정보 관리, 2.정크 파일 정리, 3.바로 가기 수정은 흔히 보는 찌꺼기 정리 기능이다. 그래 인터넷주소창 입력해 놓은 거 다 지워지는 그거. 프리와 프로의 기능 상 차이는 없어 보인다.

 

 

 

4.레지스트리 정리는 불필요한 레지스트리 항목을 삭제하여 시스템을 조금이나마 빠르게 해 줄 것이다. 프로버전에서는 정밀 정리 활성화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프리 버전에서는 244개의 항목을 정리할 수 있었다.

 

 

프로 버전에서는 479개의 항목을 추가로 검색하여 총 725개의 레지스트리 찌꺼기를 정리할 수 있었다.

 

 

 

5.시스템 최적화에서는 프리는 기본만, 프로는 이하 4가지의 선택이 가능하다. 기본과 최고 성능 두 가지만 보도록 한다.

 

 

프리(기본)에서는 5개의 서비스, 8개의 시스템 구성, 5개의 인터페이스 총 18개 항목을 수정할 수 있었다. 굉장히 보수적인 항목들이다. 저 중에서 메뉴 표시 속도 향상과 투명한 선택 영역 사각형 표시 두 가지는 호불호가 갈릴 것이다.

 

 

프로(최고 성능) 에서는 8개의 서비스를 추가로 비활성화하여 13개의 서비스 최적화를 하여 총 26개 항목을 수정할 수 있었다. 시스템 구성과 윈도우 인터페이스는 기본과 동일하다.

 

 

6.인터넷 가속화는 네트워크 연결 모드를 지원하는데 대충 보니 최적화값이 바뀌지 않는 걸로 보아 그냥 기본으로 둬도 되는 모양이다. 프로버전에서는 고급 네트워크 최적화 활성화 기능을 추가로 지원한다.

 

 

프리버전에서는 총 9가지 항목을 최적화할 수 있었다. 

 

 

프로버전에서는 총 19개 항목을 최적화하는데 IE최적화 빼면 9개다. 설정값들이 낯이 익은 게 이전에 소개한 TCP Optimizer랑 항목이 많이 곂친다.

 

7. 레지스트리 조각 모음은 단편화된 레지스트리 파일을 조각모음 해주나 본데 조각날 일이 있나 모르겠다.

 

 

 

8.디스크 최적화는 기본적으로 HDD 쪽 기능으로 보인다. 물론 SSD도 지원하긴 하는데 조각모음에 특화된 기능이 아닌가 싶다.

 

 

트림 활성화, 조금 모음 비활성화 한다고 한다. 근데 트림은 기본적으로 켜져 있을 것이고 조각모음도 기본적으로 비활성화되어 있지 않나..

 

9.안티바이러스 보호 10.방화벽은 백신과 방화벽이 제대로 작동하고 있는지 검사하는 기능으로 보인다

11.하드웨어 상태는 드라이버 구버전이 없는지 검사하고 Driver Booster라는 프로그램을 팔아먹으려고 한다

12.소프트웨어 상태는 사용하는 프로그램 중에 업데이트할 게 있는지 확인해 준다

13.스파이웨어 제거는 컴퓨터에 바이러스가 깔려 있는지 진단해 준다

 

 

14. 보안 강화는 윈도우 설정 중에 켜거나 끄면 보안 기능이 좋아지는 설정을 찾아준다.

 

 

프리버전은 5개가 나왔는데 이건 내가 SmartScreen을 꺼놔서 그렇다. 아까 위에서 순정 상태라고 하긴 했지만 윈도우의 스마트스크린 기능을 극혐하기 때문에 꺼놔서 그런 것이다. 윈도우 설치 후 당연히 꺼야 하는 사용자 계정 관리(UAC-사용자 계정 컨트롤)도 보안 강화하라고 진단에 잡혀 왔다. 근데 저거 키면 불편하잔어~

 

그러면 실질적으로 3번,4번 항목 두 개만 나왔다고 보면 된다.

 

 

프로버전에서는 SAM 머시기랑 숨겨진 또는 관리 공유라고 두 가지가 더 나왔다. 

 

15. 취약점 수정은 나오는 게 없어서 뭐 하는 건지 모르겠다.

16. 디스크 검사도 무슨 오류 검사 한다고 스캔하던데 대단한 건 없어 보인다.

 

 

 

요약하자면 1,2,3,4가 디스크랑 레지스트리 정리 기능(용량 확보)이고

5,6이 실질적인 최적화 기능(성능 향상)이고

7,8,9,10,11,12,13 필요 없고

14에서 조금 건들 부분 있고

15,16 필요 없고

 

이렇게 되겠다. 

 

 

 

추가로 속도 향상 탭에 터부 부스트 설정이 있어서 간단히 알아보자

 

 

가속 모드에 게임,작업,절약모드 세 가지가 있는데 게임모드로 해서 색인(Search) 빼고 다 체크하고 가속화 눌러주면 된다. 끝.

 

평가 : 윈도우를 조질만큼 대단한 기능은 없었으나 그래도 안 하는 것보다는 낫지 않나 싶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