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글 258

Zhaoxin KX-7000 발표 (ZX C-1190, Vulkan?)

KX-6000에서 클럭과 IGP성능을 향상시켰던 KX-6000G를 출시한 지 1년 만에 후속제품인 KX-7000을 발표했다. KX-6000G는 눈에 띄는 스펙 향상은 있었으나 공정과 아키텍쳐가 동일하고 4 코어 제품만 출시하는 등의 한계가 있었고 발표 시점으로 미루어보아 로드맵 상의 공백을 메꾸기 위한 땜빵 제품이라 느껴졌었다. 이후로 아무 소식도 없다가 갑자기 KX-7000을 발표했는데 얼마나 달라졌는지 웹 사이트에 올라온 제품 정보를 확인해 보자. https://www.zhaoxin.com/prod_view.aspx?nid=3&typeid=593&id=2757 开先® KX-7000系列处理器 - 开先®KX-7000系列 - 兆芯 兆芯开先® KX-7000系列处理器采用全新“世纪大道”自主内核微架构和先进的Chi..

최후의 윈도우 최적화 툴 Advanced SystemCare 16 (Pro와 Free의 차이점)

윈도우 최적화 유틸리티(프로그램)를 소개할 때마다 자주 듣는 말이 있다. "윈도우 좋아졌고 컴퓨터 성능도 남아돌고 그냥 써도 빠른데 이런 거 왜 씀? 순정이 최고지~ 괜히 건드렸다가 오히려 불안정해지는 거 아님?" 틀린 말은 아니다. 실제로 8코어 CPU와 32GB RAM, 2TB SSD가 기본사양이 된 지금은 성능이 남아돌다 못해 허무함마저 느끼게 한다. 오히려 성능을 제한해 절전을 꾀하는 유저들도 늘고 있다(이건 본인은 10년 전부터 연구한 거지만). 흔하게 보이던 최적화 유틸도 눈에 띄게 줄었다. 손에 꼽을 정도로 줄었다. Tweak 이나, Optimize 등의 그럴싸한 단어가 붙어있던 유틸리티들은 이제 세상에 없다. 필요가 없어졌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순수한 성능을 갈망하던 어린 소년이었던 본인은..

SpyderX2 Ultra로 모니터 캘리 후기

드디어 스파이더X 후속제품이 나왔다. 스파이더X2 라고 한다. 생긴 건 기존제품과 동일하다. 이유는 모르겠지만 USB-C 타입으로 변경되었고 젠더를 껴줘서 일반적인 A 타입에서 사용할 수 있다. 기본적인 특징은 이게 끝이고 프로, 엘리트에 이어서 울트라 모델까지 선보였다. 이전에는 프로 밑에 에센셜? 인가몬가 라인업이 하나 더 있었던 것으로 기억한다. 다만 프로 라인업은 기존 SpyderX 모델을 계속 사용하는 것 같고 Pro, Ultra 라인만 X2로 대체되었다. Ultra가 왜 나왔는고 알아보니 고휘도, HDR 시대에 맞춰서 휘도를 2000까지 측정이 가능한가 보다. 자세한 건 데이터컬러 사이트 검색 본인은 세대마다 구매하지는 않았고 3, 5, X2 순으로 한세대씩 뛰어서 구매했었다. 스파이더 3프로..

ZHAOXIN, KX-6000G(feat. DX12), 32코어 KX-40000 발표.

2019년 이후로 장사 할 생각이 없었던 zhaoxin이 돌연 신제품을 발표했다. KX-6000G와 KX-40000 이라는데 한번 살펴보자. 2019년 2분기에 KX-6000과 KH-30000을 발표하고 몇년 놀았다. 우선 서버용 부터 살펴보자. 기존과 동일하게 16nm를 사용한다. 아키텍쳐는 바뀌었다! 12/16/32코어 세가지가 있고 클럭은 동일하지만 코어 개수에 따라 캐쉬 메모리에서 차이가 난다. 모델명 좀 신경써서 짓지 그냥 뒤에 코어 개수 적어놨다. 그래도 서버용이라고 RDIMM을 지원하는군. 아키텍쳐가 변경되었으면 공정도 좀 바꾸지 성의가 없어보인다. PCIE4.0이나 DDR5를 지원하지 않는 것이 기술 부족 때문 아닐까 싶다. 기존 세대와의 차이점은 DDR4-3200을 지원한다는 점과 AVX..

바이오스 Update Intel Microcode 는 성능을 향상시킬까?

반년도 한참 지나서 ASRock Z590 Steel Legend 메인보드의 신규 바이오스가 업데이트되었다. 타사 보드는 1월에도 업데이트된 내역이 있는데 이번에는 애즈락이 늦었다. 12세대 보드 업데이트 때문에 우선순위에서 밀렸으리라. 2.00 버전의 업데이트 내역은 Update Intel Microcode 이게 끝이다. 뭐가 바뀐 것일까? 상상에 맡길 수밖에 없다. 인텔이 마이크로코드를 배포했고, 보드 제조사가 받아서 바이오스를 뿌렸다. 최근에는 스펙터, 멜트다운이라던가 보안 이슈도 없었고 성능 하락 같은 이야기도 없었기 때문에 그냥 '뭔가 좋아졌겠지' 생각할 수밖에 없는 것이다. 혹시 인텔느님이 11세대 성능을 올려주지 않았을까..? 기대하는 부분이 있기 때문에 간단히 벤치 3종을 돌려보았다. 참고로..

변태개조를 해 버린 INNO3D RTX 2070 팬 교체

원래 이름은 RTX 2070 TWIN X2이지만 국내에는 RTX 2070 D6 8GB X2로 출시한 그래픽카드다. 예전에도 팬이 메롱 해져서 한번 교체를 받았었고 이번에는 워런티가 끝나서 팬을 직접 알리에서 구매해서 교체해 보았다. 워런티 종료 후에도 팬 재고가 있으면 유상으로 교체를 해 주는 모양이지만 할 짓도 없고 해서 시도해보는 것이다. 아주 문제가 있었던 건 아니고 제로팬이 풀릴 때 팬 하나가 계속 끼릭거리는 게 거슬렸다. 내가 쓰는 건 2팬인데 3 팬용밖에 팔지 않았다. 팬 이름은 CF-12815S 독자 규격을 쓰는지 생긴 것도 그지 같아서 호환되는 제품도 없다. 어쩌나 그냥 사야지. 두 개 쓰고 하나 스페어로 냅두면 되겠다는 생각이다. 이번에는 알리가 네이버페이 결제를 지원하는 것을 알게 되어..

PM9A1 1TB, GXA7401Q 펌웨어 업데이트 해봄.

oem용 삼성 ssd인 PM9A1에서 속도 저하 증상이 있다고. 사실 그게 제 속도가 아닐까 싶지만 정확히는 터보 라이트 구간에 문제가 생기는 것이다. 리테일 제품이 아니라 펌웨어 업데이트를 못하기 때문에 안고 가야 하는 문제라는 소리도 있었으나, 삼성 매지션이나 사이트에 펌웨어가 안 올라오는 것뿐이지 펌웨어를 못 올리는 것은 아니다. 이미 델, 레노버 공홈에는 업뎃이 올라왔었다. 뒷자리가 00B00이 아니라서 못썼던 거지. 리테일 oem용 펌웨어 업데이트 및 다운로드는 하기 링크 확인. https://www.2cpu.co.kr/PDS/14193 삼성전자 PM9A1 NVMe SSD GXA7401Q/GXB7401Q 펌웨어 :: 2cpu, 지름이 시작되는 곳! sfl 제목 내용 제목+내용 회원아이디 회원아이..

카테고리 없음 2021.10.17

QANBA GRAVITY BUTTON 후기

장비 바꾼다고 게임 실력이 늘진 않는데, 할게 이것밖에 없달까. 더 이상 스틱에 돈 안 쓸라고 했는데 음.. 또 버튼을 사버렸다. 그간 산와, 짭산와, 세이미츠, 삼덕사-일반/은축/청축, 권바번들(달려있던 거) 등 버튼을 꽤나 많이 써봤다. Q1이 고생한다. 하도 나사를 풀어대서 빠가 나는 거 아닌가 모르겠다. 밑판 나사 돌릴 때마다 플라스틱 가루가 떨어진다. 이번에 알리에서 산 버튼은 권바 그래비티다. 고급형으로 나와선지 8개 세트를 사면 깡통에 담아준다. 개당 6천원 미만의 가격으로 저렴하진 않다. 영어로는 그래비티지만 원래 이름은 紫电자전이다. [자줏빛 전기] 라고 한다. 静音정음 조용한 소리, 나머지 한자는 기계 축 아케이드 버튼 같은 내용임. 흰색으로 샀다. 한창 철권 열심히 할 때는 목표계급색..

Microsoft Office File Validation Add-in 업데이트 오류 해결법

이번에 윈도우 재설치하다가 알게 된 건데 Microsoft Office File Validation Add-in 업데이트가 설치 실패함. MS 사이트 찾아보니까 윈도우10 20H1인가 20H2부터인가 부터 지원을 안한다고 함. 오피스 버전이 많이 나왔지만 아직 2003 2007 2010 이런 구버전 쓰는 사람도 많을 것으로 생각됨. 본인은 2007을 사용함. 많은 기능도 필요 없고 호환성에도 문제가 없음. 0x80240023 실패 화면 다른 오피스 업데이트는 다 잘 되는데 왜 저것만 실패를 하는가? 도대체 저게 뭔데? 뭔지는 내 알바 아니고 재시도를 계속 해도 설치가 안되는게 짜증남. 해결방법은 너무나도 쉬움. 그냥 업데이트 카탈로그 가서 받고 설치하면 됨. 어렵지 않다. 구글가서 windows upda..

11세대 Z590 HPET 활성화시 NVME 속도 저하 문제

올해 4월, 인텔4세대에서 10년을 못채우고 Core i7 11700K를 두근두근하면 구매를 했다. 성능으로 보나 용도로 보나 바꿀 이유가 전혀 없었으나 그냥 뭐.. 바꾸는데 이유있나? 암튼 조립하고 윈도깔고 셋팅 열심히 하고 있는데 특정 셋팅 후에 윈도우가 엄청나게 느려지는 것이다. 진짜 펜티엄4 급으로 느려진다. 특히 SSD의 속도가 눈에 띄게 저하됨. 셋팅이라면 뭐 업데이트하고 드라이버 잡고 제어판 만지고 쓰던 유틸 다시 설치하고 그런 것임. 익숙한 작업이다보니 두세가지, 많게는 네다섯가지를 한번에 하고 재부팅하는 일을 반복적으로 하다 보니 원인 파악이 늦었다. 이거 때문에 답답해서 포맷도 두번인가 했다. 포맷하면 다시 존나 빨라진다. 근데 셋팅하다보면 또 맛탱이가 간다. 하나하나 확인하던 중 원인..

VIA Zhaoxin 미니 PC, 영각(零刻) LZX

구매대행 289,721원 + 배송대행 8,877원 + 관부가세 28,360원 도합 326,958원을 들여서 주문한 제품이 왔다. 영각(零刻) 이라는 중국회사 제품이고 동일한 벌침로고를 쓰는 영어사이트 두군데를 검색해서 발견했는데 해당 제품의 정보는 없고 중요한 내용도 아니니 생략한다. 하나는 AZW 라는 회사고 하나는 Beelink 라는 회사다. 같은곳이다. VIA 기반의 CPU와 S3 기반의 GPU를 내장하고 있어 다소 기대했지만 결론부터 말하면 정말 답이 없는 물건이다. 예상은 했지만 실망도 커서 대충 사용기 쓰고 넘어가려 한다. 박스와 악세사리다. 오른쪽에 본체가 들었고 왼쪽에 악세사리가 들어있다. 어댑터, HDMI케이블 SATA포트, 브라켓 등이 들어 있다. 어댑터는 돼지코라서 국내에서 쓰려면 사..

삼성 980 PRO의 oem버전, PM9A1 1TB

알다시피 970에보플러스 500기가를 쓰고 있었고 인텔 11세대를 구매한 김에 pciex4.0 SSD를 써보고 싶어서 구매했다. 본래 850에보라던가 970에보라던가 리테일 모델만 구매해서 사용했었으나 이번에 oem모델이 너무 저렴하게 나와서 980프로나 980 대신 PM9A1을 질러봤다. 용량도 같은거 쓰면 재미없으니까 1테라로. 그대신 삼성에서 제공하는 유틸리티나 드라이버, 펌웨어 업데이트를 못받게 됐지만 가격이 싸니까.. 아니근데 판매페이지에는 PRODUCT OF KOREA 인데 내가사면 왜 항상 CHINA 인 것이여! 별거 안써있는 공식 정보 : https://www.samsung.com/semiconductor/kr/ssd/pm9a1 Gen4 SSD PM9A1 | 삼성 반도체 혁신이 필요로 하는..

팟 플레이어 동영상 옵션 최적화 설정 강좌 2탄 (2021에디션)

이제는 다음 팟 플레이어가 아니라 카카오 팟 플레이어다. 2011년에 같은 제목의 게시물을 작성한 적이 있고 당시에도 딱히 쓸모있는 글은 아니었으나 지금에서는 아예 가치가 없는 내용이라 2014년에 삭제는 안하고 써논게 아까워서 걍 냅둔다는 말만 추가해 놨었다. 글쓴지 딱 10년이 되었는데 예나 지금이나 팟플만한 동영상 재생기가 없다. 그때는 컴 사양이 구려서 영상재생에 조금이라도 도움이 될 수 있는 설정을 찾았다면, 지금은 그럴 걱정이 없으니 몇가지 팁과 설정이나 짧게 소개할까 한다. 우선 본인이 보통 사용하는 화면 모습이다. QHD 2560*1440 해상도에서 절반 짤라 왼쪽에 인터넷 브라우저 띄워 놓고 우하단에 HD 1280*720 크기로 팟플을 켜논다. 재밌는 장면 나올 때 엔터치면 전체화면 되니..

리얼텍 랜카드 드라이버 설정 최적화 하기

본래대로라면 강좌 카테고리로 가야 하는게 맞겠으나, 드라이버를 설치해도 콘트롤패널(제어판) 같은게 같이 깔리는 경우가 많고 각종 설정을 건드릴 수 있으니 넓은 의미로 보면 유틸리티 범주에 속하지 않을까? 는 개소리고 기존에 작성한 네트워크 최적화 글의 2부격이라서 한 범주에 담으려고 한다. https://savage3d.tistory.com/518 네트워크(인터넷) 속도 최적화, 게임 핑 성능 개선 SG TCP Optimizer 21세기를 맞이할 무렵, 각 가정집에는 국민PC를 시작으로 거실에 퍼스컴 한대씩 놓아두기 시작했고 비슷한 시기에 맞물려 ADSL이라는 초고속 인터넷이 보급되었다. PC통신을 벗어나 인터넷 웹서핑 savage3d.tistory.com 이거 하고 넘어오면 된다. 장치 관리자에서 네트..

알약 RealTime Service 지랄 날 때 해결 방법

검색해보면 한두개도 아니고 알약 리얼타임 서비스가 시퓨를 다 쳐먹고 램 점유율을 다 쳐먹는다는 글과 해결법으로 "알약 삭제"를 권하는 내용도 흔하게 볼 수 있다. 본인도 겪었다. 특정 프로그램만 키면 실시간 감시 서비스가 난리부르스를 피는데 얼마나 난리냐면 그 조용하던 본체 라디가 갑자기 쪼륵쪼륵 뿜뿜 하면서 돌아갈 정도로 CPU 점유율과 발열이 올라버리는 것이다. 이새끼가 범인인데 해결법은 실시간 검색을 끄거나 알약을 지우는 방법이 가장 보편적이다. 그 전에, '나정도 되는 사람이 알약을 쓴다고?' 의외스러운 반응이 있을 수도 있으니 그 부분부터 이야기를 해보려 한다. 라고 시작하려니 딱히 쓸얘기는 없고 본인은 이스트소프트의 알시리즈에 안 좋은 감정이 없고 본인의 유틸, 프로그램 고르는 선구안에 대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