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드웨어 연구소/PC 주요부품

다른 SSD를 부럽지않게 하는 ADATA SSD ToolBox

Savage3D 2014. 1. 30. 23:37


삼성SSD는 Magician이, 인텔SSD에도 ToolBox가 있는데, 아니 그밖에 제조사들도 전용 SSD 툴을 지원하는데 ADATA는 없었다. 딱히 대단한 기능이 없는 툴인것을 알면서도 내심 부러운 구석이 없지않았는데 ADATA에서도 SSD TOOLBOX가 나와서 소개해 봅니다.


드라이브정보, 진단, 유틸리티, 시스템 최적화, 시스템정보 등 5가지의 항목을 지원합니다. 다운로드에는 유틸리티와 관련 메뉴얼을 제공하는데 메뉴얼 내용이 대단히 상세해서 읽고 또 읽는 귀중한 자료가 될 것입니다.

다운로드 링크 : http://kr.adata-group.com/index.php?action=ss_main&page=ss_software_6&lan=kr

이제 하나씩 살펴볼까요?


아직 한글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다만 장점이라면 바로 제가 좋아하는 '무설치 방식' 이라는 겁니다.

1. Drive Info(드라이브 정보) 항목입니다. 건강상태 및 기타 정보를 알려줍니다. 어떤식으로 건강상태와 수명을 알려주는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Drive Details와 SMART Details를 누르면 여러가지 상세한 외계어들을 보여주는데 스마트 항목에 대한 설명은 메뉴얼에 정말 상세하게 나와있으니 한번 보면 좋은 공부가 될 것입니다.


2. Diagnostics(진단) 항목입니다. Quick 과 Full 두가지를 제공하는데 Run 누르면 혼자 지렁이 지나가다가 완료 뜨고 끝납니다. 이상이 없을 때는 그냥 완료 뜨고 이상이 있으면 뭐 다른게 뜨는지는 모르겠습니다. Quick만 해봤고 Full은 위 설명에 보이듯이 1기가바이트 당 1분정도 걸린다니까 128GB면 128분(2시간 정도) 걸리겠죠. 그래서 안했습니다.


3. Utilities(유틸리티) 항목입니다. Security Erase라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제로필 같은 초기화 툴로 보입니다. SSD는 Trim만으로도 온전한 속도를 회복하지 못하게 때문에 가끔 초기화가 필요한데 나중에 윈도우 재설치할 때 써봐야겠어요.

밑에 Firmware Update와 Toolbox Upgrade는 소프트웨어가 지원하는 기능이 아니라 관련 링크로 보내줍니다. 다만 아직 링크가 온전치 않네요. Export Log는 Drive Info에 나오는 정보를 텍스트파일로 뽑아줍니다.


4. System Optimization(시스템 최적화) 항목입니다. 사용자들이 가장 관심있게 보는 부분이 아닐까 싶은데요, SSD Optimization과 OS Optimization 두가지로 나뉩니다. SSD Optimization은 수동트림 기능은 아니더군요. SSD에 Trim수행 명령어를 날리는 기능 같습니다. Run 누르면 0.1초 만에 'SSD Optimization is done!' 이라는 창 뜨고 끝납니다. 뭔가 그럴 듯한 액션이 없으니 이게 제대로 된건지 안된건지도 모르겠는데 그냥 믿고 쓰는거겠죠.

14.03.09 수정-----------------------------------------------------------

최근 나온 1.1.2버전에서 Run을 누르면 지렁이 지나가면서 뭔가 시각적으로 진행이 되는 듯한 느낌을 줍니다. 1.0.1버전에서 제대로 동작이 되지 않았던 것일 수도 있는데 뭐 그렇다구요.
-----------------------------------------------------------------------

OS Optimization은 Basic과 Advanced로 나뉩니다. 베이직은 위에 보이는것처럼 슈퍼페치,프리페치,자동조각모음 세가지를 꺼줍니다. 흔히들 인터넷에서 'SSD 최적화 방법' 이라고 검색하면 나오는 부분이죠. 새로울 건 없습니다.

어드밴스드로 가면 기능이 약간 다이내믹해지긴 하는데 아주 대단한 것은 없습니다만 특이한 것이라면 메뉴얼에 최적화항목을 너무도 상세하게 적어놔서 유틸리티 실행에 신뢰를 준다는 점입니다.


메뉴얼에서 발췌한 어드밴스드 최적화 항목. 영어로 나와있지만 관련 레지스트리값까지 다 공개하고 기능에 대한 내용까지 소개하고 있어요. 좀 읽어보자면 베이직에서 지원하던 위에 세 항목 말고도 네가지를 더 추가해 도합 7가지의 설정을 최적화해 줍니다. 하이버네이션(Suspend to Disk) 끄기는 많이 알려진 부분이고 밑에 세가지는 용어선택에 약간 새로운 느낌이 들긴 하지만 이미 제가 설정하고 쓰는 부분이 아닐까 싶어요.


제가 사용하는 클릭 투 트윅의 시스템 설정 최적화 부분 발췌. ADATA 최적화부분의 밑에 세가지가 각각 클릭투트윅의 시스템설정 최적화와 1:1로 맞아떨어지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결론적으로 ADATA SSD ToolBox에서 지원하는 7가지 OS Optimization 항목은 이전부터 제가 설정하고 쓰는 부분이었음..


5. System info(시스템 정보) 항목입니다. 매우 간단하게 시스템 정보를 보여줍니다. 시퓨,보드,램,OS, 툴박스 버전.

툴박스 버전은 1.0.1이며 아마 초기버전일 겁니다. 신규버전 업데이트를 공지하지 않는 ADATA 특성 상 주기적으로 업데이트 체크를 해야 할 것이며 버전이 오르면서 다양하고 유용한 기능들이 추가되기를 바랍니다.


간단하게 ADATA SSD ToolBox에 대해 알아봤는데 아직은 뭔가 빡세게 최적화를 해주지 않는다는 느낌입니다. 1,2,5번 항목은 그렇다 치고 3,4번 항목에 좀 더 집중을 해주면 좋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고 그 뭐랄까 ADATA로고가 박혀있기는 하지만 아직 ADATA SSD 전용 툴 이라는 느낌은 들지 않습니다. 써보진 않았지만 타사 제품도 사용이 가능한 유틸 같구요. 초기화 기능을 제공한다는건 참 좋네요. 샌드포스 콘트롤러를 사용한 SSD는 초기화툴을 가린다는 이야기가 있는데 이렇게 제조사에서 직접 툴을 제공해주니까 믿고 사용할 수 있구요, 최적화부분도 개선이 이루어졌으면 하는 욕심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