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드웨어 연구소/PC 주변기기

느리지 않다. 빠른 외장하드 TG삼보 CFZ-0023

Savage3D 2010. 12. 8. 02:11


모니터 체험단 후 받은 외장하드입니다. RAPID Mirror 시리즈의 TG-RM25SS 제품인데 최근 모델명을 바꿨는지 CFZ-0023 이라 씌여있네요.

뒤에도 모델명에 CFZ-0023 이라는 스티커가 붙어있는데 떼보면 TG-RM25SS 라는 모델명이 나타납니다.

현재 다나와에서는 RM25SS 라는 모델명으로는 동일한 제품을 판매하고 있지만 CFZ-0023 이라는 제품은 전혀 보이지 않고 네이버나 다음에서 검색해도 아무것도 나오지 않습니다. 이제 제가 글 하나 썼으니 검색하면 나오겠네요.

왜 이름을 바꿨는지는 몰라도 TG측에서는 CFZ-0023이라고 불러주기를 원하나봅니다. 따라서 그렇게 부르도록 하지요.


마찬가지로 제품 뒷면에도, 메뉴얼에도, 설치CD에도 해당 모델명은 보이지 않습니다. 그건 그렇다치고 구성물은 본체, usb케이블두개(길이 차이남), usb전원케이블,파우치,메뉴얼,시디 정도있네요. 아 A/S명함 포함.


이정도로 넣고 다니면 되겠습니다.


크기는 6.4cm 이고 인치로 환산하면 2.5인치입니다. 부엉이대통령님이 인치 쓰지 말래요.
휴대하기 참 좋은 크기이고 제품명에 걸맞게 거울로도 쓸 수 있을 것 같습니다.


eSata는 지원하지 않음. OTB라는 원터치백업 기능이 있다고 합니다.

본격적인 속도테스트를 하기에 앞서서 이 제품은 usb케이블 말고도 usb전원케이블도 제공하여 두개를 꼽아야 하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테스트삼아서 전원케이블은 꼽지 않고 오직 usb케이블의 전원만으로 작동시켜 보았습니다.


하나만 끼움. 속도테스트는 가장 대표적인 두녀석인 HD tune과 ATTO를 돌려보았지요.


일단 HD Tune의 제품정보입니다. 역시 모델명은 RM25SS로 잡히는군요. 5400RPM의 속도로 작동하고 NCQ를 지원.


과연 USB에 걸맞는 속도를 내줍니다. 26.3MB/s의 속도에 18.5의 탐색속도.


보다 실질적인 속도인 랜덤액세스 속도입니다. 1M에서 17 IOPS와 17.4MB/s의 속도를, Random에서 25 IOPS와 13.0MB/s의 속도를 내주네요.


ATTO역시 비슷한 속도. 읽기와 쓰기 속도는 거의 비슷합니다. 26~27MB/s정도로 보면 되겠네요.

※여기서 잠깐! USB2.0 규격의 제품은 외장하드, USB메모리 등을 포함하여 대부분의 제품이 480Mb/s의 속도를 내준다고 광고를 합니다. 하지만 이것은 usb2.0의 대역폭일뿐 제품의 속도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속지 말도록 합시다. 뭐 제품의 속도가 빠르면 최대 80MB/s(480Mb/s)까지 속도가 나오겠지만 전력공급 등의 문제로 이 속도까지 나오는 제품은 없습니다. 즉, 위에서 나온 속도는 외장하드의 표준속도라고 보면 됩니다.

그래서 보조전원을 제공하나보다 싶어서 보조전원을 연결하고 다시 테스트를 돌려봤습니다.


보조전원 연결.


속도 동일함. 젠장할.. 전원을 연결할 필요가 없음..


응? 근데 갑자기 생각난것. 왜 CD가 들어있지? CD에는 USB터보 유틸리티가 들어있더라구요.


이런 유틸리티가 들어있음. 설치하면 외장하드 속도가 빨라지는 것 같음.


설치완료. 테스트 들어갑니다.


아까 26MB/s 정도 나오던게 탐색속도는 동일하지만 32.4MB/s가 나오고 ATTO에서는 최대 36~37MB/s 까지 나오네요. 많이 빨라졌습니다. 제가 생각하기에는 외부전원은 터보기능을 사용할 때 필요한 것 같습니다.

뭐 터보기능을 제공하는 외장하드가 이것만 있는 것은 아니고 eSata를 지원하지도 않지만 6.4cm의 작은 크기에 속도도 왠만큼 뽑아주기에, 상당히 쓸만한 제품으로 여겨집니다. 그럼이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