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다타인지 에이데이타인지 낸드제품 꽤 많이파는 회사다

 

에스에스디도 당연히 취급하고 수년전에 SX900 벤치마크도 올린 적이 있다.

 

그때는 MLC에 샌드포스 콘트롤러 쓰던 제품이었고 이번 SU800은 3D NAND TLC에 SMI 콘트롤러 쓰고

 

SLC 캐싱에 DRAM 캐시 버퍼, ECC, DEVSLP 등 SATA타입 스스디에 쓸수있는 모든 기술을 다 때려박았다.

 

SATA SSD 시장에서는 저가형이지만 ADATA SSD 라인업에서는 최상위 모델이다. 저가형에 없는 DRAM 캐쉬까지 보유하고 있다고

 

씌여는 있는데 용량이 몇매가 들어있는지는 안써있다. ADATA ToolBox 유틸도 물론 지원한다.

 

대충 공식 사이트 성능이라는 링크 : https://www.adata.com/kr/feature/410 

 

 

벤치를 돌려보도록 하자.

 

 

귀찮아서 대충 크리스탈마크만 돌려본다.

 

요새 스스디 순차읽기속도 정말 잘나온다. 스펙대로 쭉쭉 잘나오고

 

순차쓰기 조금 아쉽다. 용량이 작아서 그런 것 같다. 256GB부터는 520까지 나온다고 한다.

 

랜덤 4K 읽기가 꽤 잘나왔는데, 저가형은 20내외로 나오면 잘나온다고 본다.

 

128GB 용량제품에서 4K READ가 30MB/s 까지 나오는거는 상당히 성능이 좋다고 볼 수 있다.

 

 

공식성능표를 스크랩해왔다. 순차읽기/쓰기 스펙대로 나왔고, 그 믿음을 바탕으로 4K Random IOPS 50K 가 30MB/s 라면 256GB에서 대충 1.5배 속도가 더 잘나온다 치면 80K니까 45MB/s 는 넘길거라는 얘기다.

 

 

대충 결론 :  SSD 시장에 이제 120GB, 128GB 제품군이 많이 줄었고, 있어도 성능에 신뢰 안가지만 슈팔백 정도면 속도괜춘하고 더 큰 용량, 더 큰 성능을 원하면 256GB나 512GB를 사면 된다 끗. (아다타제품은 예전부터 이상하게 용량이 더 커지면 성능이 떨어지는 부분이 있었음)

Posted by Savage3D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