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기기 연구소/이어폰/헤드폰

[헤드셋] SteelSeries 3H 프로게이밍 헤드셋

Savage3D 2010. 8. 30. 19:55
안녕하세요? 이번에 원어데이에서 좋은 기회가 있어 그동안 사고싶었던 헤드셋을 구매했습니다.

스틸시리즈 3H는 FPS 게임용으로 나온 헤드셋이지만 궂이 게임용이 아니더라도 음악감상 등에도 높은 성능을 내도록 만들어진 제품이라고 합니다.

2만원 초반대의 가격으로 그리 비싸지 않습니다.

스틸시리즈의 헤드셋은 종류가 많은데 이미지에는 없지만 7H까지 있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3H는 이중에서 가장 막내군요.


제품의 스펙. 사실 스펙만 봐서는 동네 3~4천원짜리 헤드셋도 10~20만원짜리 헤드샷 뺨칠정도이므로 스펙은 믿지 않습니다. 그냥 참고용으로 올려요.


구매는 원어데이에서 했습니다. 충격에 민감한 제품이 아니기에 간단한 포장이 되어있습니다.


제품박스 앞뒷면. 내용물을 볼 수 있는 포장과 뒷면에는 각종 설명이 써있습니다.


판매와 A/S는 스틸스타일 홈페이지에서 하게 됩니다 http://www.steelstyle.co.kr

무상2년/유상1년의 A/S정책이 무척이나 마음에 듭니다. 자칫 소모품으로 생각하기 쉬운 헤드셋에 세심한 배려를 해주고 있습니다. 제품박스 앞에 붙어있는 스티커 있죠? 저것을 잘 챙겨두세요. 저거없으면 A/S가 안된다는듯..


원래 앱솔루트코리아에서 유통을 하던 것이 올해부터 바뀌었었네요. A/S정책 확인하세요.


제품은 한번 뜯으면 다시는 복구할 수 없도록 본드로 봉인이 되어있습니다. 뒤의 종이를 올렸다내렸다 할 수 있는 방식이었다면 어땠을까 생각해봅니다.


이쁘게 포장이되어있네요. 보관이 용이하도록 안쪽으로 말아놓을 수 있는 구조입니다.


제품 정면샷. 뭐 별다르게 특별하게 생기지는 않았습니다. 헤어밴드형 헤드셋이죠 뭐

이 사진에는 마이크가 숨어있습니다. 어디있을까요~?


아랫쪽에 있었네요. 속에 숨어있었습니다. 잡아뽑으면 마이크가 나옵니다. 마이크는 유동성이 좋아 내시경처럼 꿈틀댑니다.


금도금이 되어있는 오디오잭과 마이크잭. 당연히 녹색이 오디오잭이고 빨간색이 마이크잭이죠.


사용자의 대가리크기에 맞게 조정할 수 있습니다. 온리 플라스틱이라 약간 내구성이 걱정되는 부분입니다.

가장 탄력을 많이 받는 부분으로써 착용할 때 강하게 벌리지 않는 편이 좋겠습니다.

제품 사진은 열심히 구경했으니 이제 성능을 봐야겠죠.


네 뭐.. 흔히 볼 수 있는 광고문구입니다.

1. 소리 테스트

본제품은 5.1채널 헤드셋이 아닌 2채널헤드셋인만큼 총게임에서 적의 발소리를 명확하게 들으려고 구매했지만 의외로 적의 위치도 명확하게 파악할 수 있었습니다. 사실 이것은 어떤 헤드셋을 써도 대체로 느낄 수 있는 부분이구요.

잡음은 전혀 없습니다. 출력문제와 관련하여 가장 걱정되는 것이 화이트노이즈 등의 잡음인데 위의 스펙대로 임피던스가 50이어서 그런지는 몰라도 열심히 들어봐도 잡음이나 고음역대에서의 찢어지는 느낌은 없었습니다.

간혹 전면패널 사용시 잡음이 발생할 수 있는데 이것은 전면패널상의 문제로 전면USB포트의 전류가 강해서 일어나는 현상입니다. 해결방법은 후면패널에 연결하거나 전면패널의 USB포트 커넥터를 뽑아 전류를 차단하거나 스피커에 있는 헤드폰잭에 연결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음질이야 주관적인 부분이고 사용자마다 편향이 달라서 확실히 이렇다! 라고는 말하기 힘들지만 의외로 베이스가 강하고 소리가 또렷또렷하네요. 음질면에서는 높은 점수를 주고싶습니다.

2. 녹음 테스트

위의 광고문구처럼 마이크 어디꺼냐고 물을정도로 쩌는 성능일까 테스트해봤습니다. 제 목소리를 들으세요.

리얼텍 내장사운드 ALC888로 전면패널에 연결하고 녹음볼륨은 증폭없이 100으로 하였습니다.


헤드폰이나 이어폰으로 자세히 들어보면 상당한 노이즈가 섞이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해결책은 없는것일까요.


리얼텍 콘트롤패널에 가보니 마이크 항목에 '소음 억제' 라는 메뉴가 있음을 확인하고 이를 선택 후 다시 녹음해보았습니다.


그렇게하고 녹음테스트를 다시 진행한 결과 노이즈가 완전히 제거되었습니다! 음 사실 이렇게하니 헤드셋 녹음품질이 좋은건지 리얼텍 내장사운드 옵션이 좋은건지 헛갈리네요 ㅎㅎ

결론적으로 녹음품질은 '약간의 노이즈가 섞이지만 리얼텍의 소음 억제 옵션을 사용하면 노이즈가 사라진다'  입니다.

마지막으로 사용중에 발견한 몇 가지의 단점을 이야기하고 결론을 내도록 하겠습니다.

단점1. 걱정되는 내구성

- 위에서 크기조절부를 봤듯이 플라스틱이 얇고 딱딱하여 똑하고 부러질 것만 같습니다. 마치 방패연의 활을 연상케 하는 모양인데요, 조심해서 쓰면 될 것 같습니다.

단점2. 접촉부분의 가죽


위에 올렸던 사진인데 크게보시라고 원본을 올려요. 클릭해서 보세요.
접촉부위의 가죽이 좀 얇습니다. 이는 부드럽다는 장점도 있지만 쉽게 찢어질 수도 있다는 느낌을 주기도 합니다.

단점3. 볼륨조절 다이얼 없다.

- 알고사면 단점이 아닌데 모르고사면 치명적인 단점이 될 수 있어 씁니다. 사실 헤드셋 하면 볼륨을 조절할 수 있는 다이얼이 당연히 있는 줄 알았습니다; 구매후 약간 당황했네요. 이건 제가 제대로 확인 안하고 산 것이기 때문에 할말 없습니다..


결론

2만원 초반대 가격에 스틸시리즈만한 제품 없다는 이야기를 언뜻 들은 적이 있습니다. 저는 성능에 상당히 만족합니다.

천상의 음질을 원한다면 비싼 제품을 사야겠지만 이정도 가격에 이정도 성능을 내는 제품은 없어보입니다. 게다가 무상2년/유상1년의 A/S정책도 타사 제품에서는 보기 힘든 것이기 때문에 더욱 마음에 드는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