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기기 연구소/이어폰/헤드폰

호신용 이어폰이랄까? ASTROTEC AM-700HXB

Savage3D 2013. 9. 5. 02:06

 


--------------------------------------------------------
2015.02.10 추가

 


모델명 구라치다 진짜로 AM700이 나와버리니 판매를 중단했다.

 

http://www.astrotec.cn/product.asp?id=23&Ca=7
--------------------------------------------------------------------

지름신이라면 지름신이고 이어폰이 필요한 상황이기도 해서 최신등록순으로 정렬을 해서 찾아보니 이런 이어폰이 나왔다.

이번 이어폰 구매 컨셉은 커널형+Y자대칭+일자커넥터+이왕이면 괜찮은스펙+특별한 @ 였다. 뒤에 두개는 그렇다치고 앞에 두개가 주요 컨셉이었다.

astrotec의 am-700hxb라고 한다. 제품구매페이지에서 설명을 보니 통알루미늄에 방탄소재선이랑 뭐 스펙도 괜찮고 블로그 사용기도 없는데다 출시한지 얼마되지 않는 등 마음에 드는 부분이 많아서 닥치고 질렀다. 앞면에는 중국산답게 한자랑 영어랑 홈페이지 주소가 적혀있다.

 


옆면에는 파란색(BLUE)의 약자라고 생각되는 BU에 모나미싸인펜으로 점이 찍혀있었다. 그옆에는 원산지 표시.

 


반대옆면에는 QR코드가 있는데 해보지는않았는데 뭐 관련된 홈페이지로 이동할 듯?

 

 


뒷면에도 한자가 많다. 자세한 사양이 나와있다. 그런데 내가 살 때 봤던 스펙하고 차이가 있다?

 


다나와에서 발췌한 이어폰 스펙. 추가로 이어폰의 가격은 3만원 중후반대.

아니 임피던스 16옴 말고는 주파수,드라이버,최대출력,감도 등 박스에 표기된 스펙하고 맞는게 '하나도' 없다. 주파수 8-27,000Hz면 수년 전 침만삼키고 구매하지는 못했던 리맥스 E700과 동일한 주파수이다. 감도 120db 또한 동가대 제품에서 찾아보기 매우 힘들다. 한자라서 모르겠지만 방탄피복 선재라는 이야기도 없는 것 같다. 케이블스펙 PU 옆에있는 머시기 한자를 네이버에서 한자한자 그려서 무슨뜻인지 알아보았다. 특별할특 다를수 줄선 재목재 - 특수선재란다. PU특수선재라는 이야기인데 그걸로 검색해보니 PU는 검색하니까 플루토늄이 나오는데 설마 아닐거고 폴리우레탄을 PU라고 쓰는 것 같다. 이 PU特殊線材가 뭔지 구글에서 검색해보니 아스트로텍의 다른 이어폰들이 나오고 번역기를 이용해서 훑어보니 방탄피복선재라는 이야기는 없는 것 같다. 이 부분은 자세히 연구해 봐야겠다.

 


정식수입품인지 보따리에 싸온건지는 모르겠는데 제이피랩스라는 곳에서 제품정보를 만들었고 다나와에도 제공한 것 같다. 아니 자기들이 물건을 가지고있었을텐데 제품박스 뒷면만 봐도 알 수 있는 스펙을 왜 다르게 써놨지? 아무리 이어폰이 스펙같은거는 중요하지 않다고 해도 너무한거 아닌가?

 


더 놀라운 것은 AM-700 HXB로 검색을 하면 국내사이트를 제외한 어디 전 세계 사이트에서 아무것도 나오지 않는다. 제품박스라던가 속에 보증서라던가 제품 본체라던가 어디에도 그런 이름은 보이지 않는다. 이쯤되면 이제 스펙이 문제가 아니라 정체까지도 의심이 가기 시작하는 상황이다.

 


아스트로텍의 홈페이지(astrotec.cn) 에도 이름비슷한 AM800같은건 있어도 AM700은 없다. 이건 뭐 홈페이지 관리를 안하는 것 같으니 그럴 수 있다고 본다. 아무튼 제품정보는 없다. 그래서 제품박스 위에 있던 Mr.Melodic을 검색해보기로 한다.



※ 9/13 수정

 


이번에 다시 홈페이지를 들어가보니 제품정보가 추가되어 있었다. 품명은 小钢炮. 소강포 라고 하며 네이버에 검색해보니 '소형 대포, 소형 박격포' 라는 뜻이고 비유적인 표현으로 (과감하게 의견을 제시하는) 직설적인 사람. 거침없이 말하는 사람 이라는 뜻도 있다고 한다. 아무튼 am-700 hxb 라는 이름은 없다. 소강포라는 이름이 외관이 튼튼해서인지, 대포같이 생겨서인지, 아니면 대포같이 둥둥거리는 저음을 들려줘서 붙은 이름인지는 알 수 없다.

 


공식스펙 역시 다나와 정보와는 확연히 다르다. 박스에 씌여있던 사양과 동일하다. 다른 부분은 설명이 한자로 되어있는데다가 이미지로 만들어져 있어서 번역을 돌릴 수 없다. - 추가내용 끝

공식출처 : http://www.astrotec.cn/product.asp?id=8





 


이제야 정보가 나온다. 이거 이름은 700hxb 같은게 아니라 미스타 매로딕이다. 아무거나 클릭해서 보면 역시나 박스 뒷면에 기록된 스펙이 적혀있다. 제품모델명은 그럴듯하게 한국수입자가 대충 만들었나보다. 이게 뭔짓거린지 모르겠다.

그래도 다행인 것은 어디 이상한 물건 주워다가 파는게 아닌 astrotec에서 만든 제품은 맞을 거라는 생각 때문이다.

 


의심은 그렇다치고 일단 샀으니 제품을 열어본다. 아스트로텍이 맞는 것 같다.

 


다양한 크기의 이어팁(이어버드)가 들어있고 특이하게도 빨간 폼팁도 들어있다. 독서실에서 공부할 때 귓구녕에 쑤셔넣던 3M 귀마개 같은거다. 번들로 주는거는 처음봤다.

 


일반적인 3.5금장플러그이다. 저게 2극인지 3극인지 잘 모르겠는데 3극이라고들 하더라. 내가 옛날에 배워서그런지 나는 저 까만 줄이 한줄이면 모노, 두줄이면 스테레오라고 하는데 요새는 스마트폰때문에 세줄짜리도 있고 해서 복잡해졌다.

 


문제의 방탄피복 선재다. 마치 순대처럼 되어있는데 흰+핑 두 선이 감겨져 있고 겉에 투명 막이 감싸져 있다. 케이블이 빳빳한 느낌이 들고 서로 묶이지도 않는 재질이라 꼬일래야 꼬일 수 없고 엉킨 것 같아도 훌훌 흔들어 털면 그냥 풀린다. 정체를 알 수 없으니 그냥 스펙에 적힌 대로 PU특수선재라고 하겠다. 좀 튼튼해 보이기는 하다. PU가 뭔지 아는분은 제보바람.

 


대가리부분은 앞에는 파랗고 뒤에는 하얗다. 가볍기로 소문난 알루미늄이지만 플라스틱보다는 무겁다. 따라서 일반 이어폰보다는 약간 무겁다는 느낌이 들 수 있다. 예전에 사용기를 썼던 풀메탈 며큐리 해골이어폰에 비하면 이거는 깃털이다. 아무튼 이거 마감도 깔끔하고 외관은 나쁘지 않다.

 


이어폰 양쪽을 들고 서로 두드려 보았다. 역시나 금속 부딫히는 소리가 났다. 단연컨대 메탈은

집어치우고 케이블도 튼튼해보이고 머리부분도 금속이고 하우징 및 마감도 나쁘지 않다. 돌리면서 호신용으로 써도 될 정도다.

 


전화를 받기 위해 잠깐 이어폰을 뺐을 때 요새 자꾸 습관적으로 빙빙 돌리게 되더라. 돌덩이같이 딱딱한 거를 돌리다 던지면 마치 유성추와 같은 파괴력이 나오지 않을까 생각해본다. 줄도 튼튼허니 여러번 사용할 수 있어보인다. 밤길 무서운 여성분들에게 권하는 바이다.

 


이어팁을 빼보았다. 잘만든 이어폰 같다. 이어폰선쪽에 좌우가 적혀있어 사용하기 전에 한번씩 들춰봐야 하는 불편함이 있다.

음질은 뭐 베이스가 세다고 HXB라고 임의로 지은 것 같은데 글쎄 잘 모르겠다. 베이스 쎈거 찾으면 istation is-e100b 한번 들어보라. 이거 사기전까지 쓰던 990원짜리 벌크 이어폰인데 이거 써보면 둥둥소리밖에 안난다. 이거쓰다가 바로 넘어와서 그런지 나는 오히려 베이스가 약하다는 느낌을 받았는데 계속 사용하다보니, 아니 의식하면서 들어서 그런지는 몰라도 베이스부분이 강조되는 느낌이 있다. 음질도 나쁘지 않은 것 같다. 이부분은 비싼 이어폰을 안써봐서 뭐라고 말을 못하겠는데 베이스를 사놓고 한번도 치지 않고 장식용으로만 사용중인 베이시스트의 관점에서 이야기하자면 이어폰 자체는 상당히 괜찮은 것 같다.


따라서 이 AM-700HXB인지 Mr.Melodic인지 뭔지하는 이어폰의 문제는 이거다. 스펙에 오류가 있는 것을 국내수입사가 뻔히 알고 있을텐데 수정하지 않는 점. 모델명을 임의로 구라친 점. 카페 찾아가서 이같은 문제점에 대해 질문했고 실시간으로 읽는거 봤는데 답변안한 점 등이다. 소니,크레신,젠하이저 같은데는 들어봤는데 astrotec이라는 곳은 처음들어봤다. 그럼에도 외관이랑 특징을 보고 필이 꽂혀서 바로 구매를 했다. 그런데 물건이 와서 보니 알고있던 스펙과 정보가 다르다? 다시 말하면 속아서 산거다. 더 심하게 말하면 사기다. 방탄피복? 이어폰케이블이 무적도 아니고 니퍼로 한두번 힘주면 잘려나갈 것 같은데 말이지. 수입사는 좋은 제품 들여와서 이런 사소하지 않은 실수로 말아먹지 말고 잘 좀 처리했음 좋겠네.



※ 9/24 수정(최종 수정일 듯?) 

 


제이피랩스 카페에 드디어 답변이 달렸다. 요점은 아스트로텍에서 제품 이름을 수정해서 출시했다, 스펙도 출시 직전에 수정이 되었다. 라고 하는건데 내부에서 am700이라 부른다 하더라도 정식이름이 있으니 그것도 추가했으면 좋겠다. 스펙도 제품 뒷면을 봤으면 다르다는 걸 알았을텐데 아쉬운 부분이다. 위에서 말했듯이 스펙은 딱히 체감할 수 있는 부분도 아니고 중요하지 않지만 소개한 스펙과 실제 스펙이 다르면 당황하지 않을 수가 없다. 변변한 사용기도 없는 제품을 구매할 때 믿을 것은 스펙밖에 없기 때문이다.

방탄피복이라는 부분은 일단 믿어보도록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