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전자 주식회사에서 스마트USB인 KM01 필드테스트를 시켜주셨습니다. 다나와와 강원전자 감사합니다.

우선 넷메이트의 신개념 usb케이블 KM-01이 무엇인지부터 봅시다. 일단 이건 제품 박스 전면입니다.


이건 후면입니다. 플래시 터트려서 죄송합니다. 밀봉상태라 칼로 째야됩니다. 베이지 않게 조심.

아 Netmate KM-01이 무엇인가 하면 컴퓨터 두대를 usb로 서로 연결하여 키보드,마우스도 서로 넘겨쓰고, 자료전송도 하고, 클립보드도 공유하고 할 수 있게 해주는 물건입니다.

한마디로 컴퓨터가 두대 있으면(모니터 포함) 당연히 키보드,마우스도 두개씩 있어야겠지만 하나씩만 있어도 되게 하는거죠.


이렇게 생겼습니다. 그냥 평범해보이는 usb케이블 가운데에 무언가 달려있습니다. 케이블은 어림잡아 1미터 정도 되는데 제품정보를 확인해보면 1.3미터라고 합니다.


본래 이 제품은 PC - 노트북 간에 소통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 만들어진 것으로 보입니다. 작업중이던 노트북을 pc 옆으로 냉큼 들고와서 꼽으면 pc에서 쓰고있던 키보드와 마우스를 바로 물려받아 파일을 옮기는 것이 주 용도겠지요.

하지만 저는 직업상 pc 두대를 사용하고 있으며, 작업환경을 편리하게 하기 위해 이 제품을 사용해보겠습니다.


동영상 작업을 위해 동일한 사양의 pc를 두대 씁니다. 각각 키보드,마우스가 달려 있지요(이 사진은 연출된 사진).


KM-01을 사용해서 한대로 줄였습니다. 야 넓다~~~ 듀얼 모니터 쓰는 기분!!


그러면 이제 실제 사용을 해볼텐데요, 순서는 이렇습니다.

--------------------------------------------------
1. 설치 사진
2. 마우스 날리기(키보드, 마우스 공유)
3. 파일 전송하기
4. 클립보드 공유
5. (번외편) 게임에서도 되나?
6. 단점
--------------------------------------------------

1. 설치 사진


여기서 설명이 the 필요하겠습니까마는 설정메뉴를 보면 여러 가지를 할 수 있게 되어있어요.

2. 마우스 날리기(키보드, 마우스 공유)



동영상입니다. 우측 컴퓨터에 키보드,마우스를 장착해 두었구요, 화면 끝으로 가면 마우스가 넘어가게 설정해 두었습니다.
마우스가 넘어간 쪽 pc가 자동으로 키보드를 물려받습니다. 아니면 단축키 Alt+S 를 눌러도 됩니다.

있는쪽에서 없는쪽으로 마우스를 날릴 때 화면이 살짝 깜박이고 걸렸다가 넘어가는 느낌이 나고 없는쪽에서 있는쪽으로 날릴 때는 모니터 확장모드처럼 부드럽게 넘어갑니다.

그런데 저는 키보드 없는 쪽 컴퓨터를 쓸때는 한/영 전환이 안되더군요. 이부분을 강원전자에 문의해서 자세한 답변 듣겠습니다.

3. 파일 전송하기

이것도 일단 동영상으로 찍었는데 시간이 오래걸려서 간단히 설명부터 하겠습니다.

회사컴이기 때문에 모두 네트워크로 연결되어있습니다. 100mbps급 Cat.5 랜선으로 자료를 주고받으니 이론상 12.5MB/s 정도의 속도가 나와야 하지만 사실 11.0~11.5MB/s 정도가 나오지요.

KM-01 같은 경우는 480mbps USB2.0 규격이기 때문에 이론상 60MB/s가 나와야 하구요,
하지만 usb2.0을 사용해본 분들은 잘 알고있듯이 실제로는 아무리 빨라봐야 35MB/s를 넘는 경우는 없어요.

KM-01은 제품설명에 16~20MB/s 정도의 속도가 나온다고 써있었고 실제 실험결과 단일파일의 경우 21MB/s가 나오는 경우가 있고 여러 개의 파일일 경우 16~17MB/s 정도 나왔습니다. 파일 여러개 보낼때는 파일 사이사이에 약간의 딜레이가 있네요.

이는 랜선으로 보낼때보다 1.5배에서 최대 2배까지 빠른 속도입니다.



usb로 파일을 보낼 때. 마우스로 끌어도 되고 그냥 Ctrl+C 또는 Ctrl+X 해도 알아서 인식합니다.
1.32GB의 파일을 62초만에 전송



랜선으로 파일날리는중. usb보다 느림.


동시에 여러개는 못하더군요.

4. 클립보드 공유

프린트스크린으로 화면을 갈무리하거나 텍스트문구를 복사하여 클립보드에 저장하면 자동으로 연결된 pc에도 똑같은 이미지 또는 문구가 복사됩니다.



트레이에서 클립보드가 공유됐다고 연락이 옵니다.

5. (번외편)게임에서도 되나?



됩니다. 설마했는데 진짜 됨.

6. 단점

두 pc 간의 연결과 공유를 위해 프로그램이 자동으로 깔리는데 이거 프로그램추가/제거에도 없고 시스템 프로세스에 자동으로 시작되고 지우는 것도 직접 폴더 찾아가야되는데 경로도 복잡하더군요. 유저폴더에서 더 들어가서 localLow 머시기 폴더였는데

그리고 한/영 전환이 안되는거 원인을 밝혀주세요! 마지막으로 프로그램으로 인식하는거라 아무리 USB Legacy 켜져있어도 CMOS에서는 못씀.

Posted by Savage3D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아나 2011.08.31 16:1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컴갤 다 죽게생겼네

  2. BlogIcon 톤파 2011.09.03 15:1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인터넷도 되면 좋을 것 같다...

  3. BlogIcon 아르 2011.09.28 16:0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한영전환 저도 안됨... 급한 데로 [입력 도구 모음] 바탕화면에 꺼내서 눌러가면서 전환하고 있는데..
    제품에 버그인거 같아요...

    • BlogIcon Savage3D 2011.09.28 16:1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강원전자에 문의 결과 이미 확인된 문제라고 하네요. 제 생각에는 아마 수입한제품이라 한/영키의 존재 자체를 모르는 제품인듯하구요.

  4. 유니 2011.09.29 22:3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단점 하나 더 있죠. 핫키 토글이 알트+S 로 고정입니다. 다른 프로그램의 핫키와 병행사용이 불가능하죠.
    부팅시 장치인식 시간도 오래 걸리는 편입니다. - 부팅후 조금의 시간이 흐른후 사용가능..

  5. 미르 2011.11.02 12:4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파일 제목이... ㅋㅋㅋ

    암튼 이거 살려고 알아보는 중에 들렸습니다.
    자세한 리뷰 감사합니다. ^^

  6. BlogIcon rekgo 2011.11.03 14:5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번에 쿠팡들어 갔다가 저렴하 길래 구입할 생각입니다.
    그래서 리뷰찾고 있었는데 아주 정확한 리뷰 정말 감사합니다 !

  7. 안녕하세요 2012.11.17 16:5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도 이 제품을 사용하는 중입니다. 자세한 리뷰 감사드리고요, 혹시 컴퓨터에 꽂아놓은 상태로 부팅하면 CMOS 진입이나 윈도우 시작이 원활히 시행되나요?
    저의 경우는 양쪽 모두 꽂아 놓은 상태로 부팅을 하면 한쪽 컴퓨터에서만 윈도우 시작이 되지 않는군요.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