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기기 연구소/모바일/스마트

내 TV에 뇌를 달아주자! 인사이드 디지털 SMP1000 스마트 플레이어 <1부>

Savage3D 2012. 4. 5. 15:40


안녕하세요? 이번에 디시인사이드 공짜의달인의 자비로움으로 (주)인사이드디지털의 Smart i Player 셋톱박스 SMP1000을 테스트하게 된 Savage3D 입니다.
 
SMP1000이 무엇인지 인사이드디지털의 말을 빌어 한 문장으로 표현해 보자면, "스마트i플레이어는 스마트디지털 라이프 시대에 적합한 제품으로 다양한 콘텐츠 서비스를 제공하며 영화시청, 음악감상, 사진앨범등 가정내 멀티미디어 센터 역활을 지월해주는 첨단 제품입니다."

라고 합니다. 즉, TV시청기능밖에 지원하지 않는 TV에 장착하여 영상,음악,사진 등 다양한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게 해주고 한걸음 더 나아가 인터넷 연결 시 유투브나 사우스캐스트 등 스트리밍 영상과 전세계 라디오를 보고듣게 해주는 똑똑한 녀석이라는 것이죠.

저는 3월20일부터 4월5일까지 보름여 간 제품을 사용하면서 지원하는 모든 기능을 테스트 해 보았습니다. SMP1000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지금부터 시작되는 사용기를 찬찬히 읽어보시면서 본 기기가 지원하는 기능과 성능, 사용법을 간접적으로나마 경험해 보시고 구매 여부를 결정하시면 되겠습니다.

사용기는 1,2부로 나누어 작성하였습니다. 1부에서는 회사에 대한 소개와 제품에 대한 소개 등 거시적인 관점에서 진행할 것이며 2부에서는 제품을 테스트 해 보는 실제 사용기가 되겠습니다.


목차

1부

1. 회사 소개
 1) (주)엑스원
 2) (주)인사이드 디지털

2. 제품 소개
 1) 알아보기
 2) 더 알아보기

2부


1. 회사 소개

  1) (주)엑스원


제품을 확인하기 앞서 스마트i플레이어의 제조 및 판매사인 인사이드디지털이라는 회사에 대해 알아볼까 합니다. 회사가 아직 많이 알려지지 않았기 때문에 회사 소개를하여 제품과 회사에 대한 신뢰를 주기 위함입니다.

인사이드디지털은 (주)엑스원(http://www.exone.co.kr)의 계열사로 있습니다. 대표는 박 창복 님으로 되어있으며 위치는 역삼동 삼성빌딩 4층이라고 합니다.

홈페이지를 뒤져보니 사진처럼 5개의 계열사가 있었습니다. 포겐폴, 피씨비바이오, 벨리프, 보드레 그리고 인사이드디지털 입니다. 뭐 하는 곳인가 살펴보았더니 서로 딱히 연관성이 없는 듯한 느낌이 드는데 한곳은 주방가구를 만들고 화장품,세제를 만들고 농,수,축산 쇼핑몰에 동물사료 등 가전제품하고는 별로 매치가 안되는 계열사들이었습니다. 오직 인사이드디지털만이 전자기기를 취급하구요.


전자공시시스템에서 엑스원의 2010년 재무제표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제가 재무제표 보는법을 잘 몰라서 자세한 설명은 못하겠습니다. 엑스원의 업종은 원목및 건축관련 목재품 도매업으로 되어있고 1997년 설립되었으며 연 200억 이상의 매출을 기록하는 곳입니다. 인사이드디지털 또한 매출에 어느 정도 일조할 것으로 보입니다.

  2) (주)인사이드 디지털



우리가 확인해 볼 SMP1000을 만든 인사이드 디지털은 (주)에이원 프로에서 그 뿌리를 찾을 수 있습니다. 에이원프로는 홈페이지 확인결과 학습기와 전자사전을 만들던 곳이고 2011년 3월 엑스원이 있는 삼성빌딩 3층에서 부천 삼정동으로 이전한 후 그해 6월을 지나 사명을 (주)인사이드디지털로 바꾼 뒤 스마트i플레이어, 스마트TV, 태블릿 기기를 제작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니까 '인사이드디지털' 이라는 상호를 사용한지는 1년도 채 되지 않았습니다. 그만큼 우리에게는 생소할 수 있는 것이죠.

홈페이지는 http://insidedigital.co.kr 이고 자체 쇼핑몰도 있습니다. 주소는 http://ismart-shop.com 이구요.

회사측에서 주장하는 하나TV 기획 등의 이력은 확인하지 못했으나 에이원 프로 이외에도 다른 뿌리가 있을 것입니다. 2000년대부터 축적된 기술력으로 지금의 SMP1000을 만든 것이겠구요.

(주)인사이드 디지털의 대표 또한 박 창복 님이십니다. 말하자면 '엑스원 그룹' 으로 5개의 계열사를 거느리고 있는 것입니다.

2. 제품 소개

  1) 알아보기

회사의 연혁과 이력은 어느 정도 훑어보았으니 이제 제품을 확인하는 시간을 가져야겠죠. 개봉을 해 보겠습니다.


박스를 보면 아주 칼라풀하고 뚜렷합니다. 좌하단에 제품의 특성이 적혀 있고 중앙에 제품 사진이 박혀있어요. 위에 손잡이도 달려있습니다. 상단에 봉인을 위한 스티커가 붙어 있어 누가봐도 신품임을 알 수 있습니다.


내부는 아주 안전하게 포장이 되어 있습니다. 좌 우에는 스폰지를 넣어 제품을 보호하고 상하에는 공간을 두어 직접적인 충격을 최소화 했지요.또한 제품 표면에 한번 더 포장을 하여 흡집을 방지했습니다.


제품의 외관. 상단에 SMART i Play 마크가 보입니다. 상단과 전면 리모컨센서부에 비닐이 붙어있습니다. 보기 흉하니까 떼는게 좋겠죠.

표면은 전체적으로 플라스틱이 아닌 메탈재질로 이루어져 촉감이 차갑습니다. 알루미늄 같은데 뭘로 만들었는지는 잘 모르겠고 자석은 안붙습니다.

크기를 가늠하도록 손바닥을 대 보았는데 자세한 크기는 205(W)*125(D)*43(H)mm 라고 합니다.

앞면과 뒷면. 전원이 들어오면 앞면에 파란 불이 들어오고 꺼지면 빨간 불이 들어옵니다.

후면과 측면에는 다양한 출력단자와 입력단자가 보입니다. 출력단자로는 HDMI,컴포넌트,컴포지트가 있고 입력단자로는 USB,SD,e-Sata, LAN단자가 보이네요.

요즘 대부분의 TV는 HDMI단자를 지원하기 때문에 편리하고 단자가 없는 경우에는 컴포넌트를, 아날로그TV에는 컴포지트 단자를 사용하면 되겟습니다.

영상을 재생하기 위해서는 파일 로딩을 위해 측면에 USB메모리 또는 SD메모리를 꼽게 됩니다. 자세한 것은 2부에서.

그 밖에 전원입력부와 전원ON/OFF가 있습니다. DVD 드라이브는 없습니다. 조금 아쉬운 부분이 아닐까 싶습니다.


바닥에는 네 귀퉁이에 고무가 달려있어 미끄럽지 않게 하고, 또한 내부 개봉을 방지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리고 가운데 보면 또 작은 나사가 있고 풀어서 열 수 있게 되어 있는데요?


밑면에 하드디스크를 넣을 수 있게 되어있습니다. 하지만 크기가 크기인 지라 2.5인치 이하의 HDD만 장착이 가능합니다. 아마 SSD 또한 장착이 가능할 것입니다. 따로 SATA케이블이 필요 없이 그냥 하드디스크를 밀어넣으면 됩니다. 안에 써있는 문자는 맥어드레스 같군요.

그밖의 구성물. 어댑터와 USB케이블, 리모컨 및 전지, HDMI 케이블.

놀라운 것은 HDMI케이블을 기본 제공한다는 것입니다. 40만원짜리 모니터를 사도 잘 안주는 것이 HDMI케이블인데 말이죠.
 
게다가 일반 케이블이 아닌 금장 도금이 되어있는 고급케이블입니다. 인사이드 디지털의 정성이 느껴지는 부분입니다.

리모컨에는 다양한 기능들이 숨어있습니다. 이 부분도 2부에서 자세히 설명하도록 할게요.

  2) 더 알아보기


이렇게 개봉기를 끝내려 했는데 사용중에 잠깐 이상이 생겨 내부를 확인할 기회가 있었습니다(사실 이상있는게 아니었음). 그래서 이왕 깐거 어떻게 생겼는지나 보고 넘어가도록 하지요.


예상대로 내부는 컴퓨터였습니다. 가운데에 프로세서로 보이는 부분에 55mm팬이 달려있구요. 팬의 크기는 프로세서의 TDP(열설계전력)에 좌우되는데 55mm팬을 장착한 것을 보면 TDP가 매우 낮아 전력소모 또한 크게 낮을 것이라는 것을 예상하게 합니다

55mm팬은 2핀짜리로 따로 저항을 달지 않는 한 속도조절이 불가능합니다. 그밖에 기판에 다양한 칩셋들이 눈에 띄는데 꽃게로고가 그려진 것도 보이고 메모리도 보이고 많이 달려있어요.

좌측에 보이는 흰 케이블 꼽혀있는 곳이 바닥에서 본 2.5인치 HDD포트와 연결이 되어 있습니다. 같은 포트가 바로 위에도 하나 더 보이는데 아마 이후 모델에서 이곳에 DVD드라이브를 장착해서 나오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기판 좌하단에 에 UL코드가 적혀있어 생산지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SHENZHEN TONGHAIXIN ELECTRONICS CO LTD이라는 회사네요. 순수 국내 생산 제품이라고 제품정보에 씌여있지만 기판 자체는 중국산입니다. 이건 뭐 어느회사나 마찬가지일 거구요, 위에 토핑은 국내에서 올리겠지요. <자재입고> 부분이 기판수입으로 보입니다.


55mm팬을 떼보니 예상도 못한 꽃게가 튀어나왔습니다. 리얼텍사의 RTD1073MD 라는 프로세서인데요, 리얼텍측에서는 Digital Media Processor라고 부르네요. 그러면 CPU가 아니라 DMP라고 불러야겠습니다.

조금 검색해보니까 DivX Player 또는 기타 멀티미디어 기기에서 세계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프로세서였습니다. 이 프로세서 하나가 SMP1000에서 지원하는 기능을 모두 처리하는데요, 'Taiwan Green Classics Award 2011'에서 수상한 기록이 있을 정도로 뛰어난 프로세서입니다. 미디어 재생에 특화되어 있다고 보면 되겠지요.

자세한 링크 : http://www.realtek.com.tw/press/newsViewOne.aspx?NewsID=217


메모리는 NANYA의 1125주차 메모리가 달려있고 DDR2로 보이며 용량은 64MB입니다.

지금까지 생긴것은 많이 봤으니까 이제부터는 직접 사용해보도록 하겠습니다. 2부에서 뵙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