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용품 연구소/생활용품

가전제품계의 무안단물, 전자파 필터 세파

Savage3D 2012. 10. 31. 23:50

오늘의 체험상품은 바로 SK멤버십체험단에서 선정된 전자파 필터 세파! 예전부터 꼭 써보고 싶은 상품이었는데 이렇게 당첨이 되어서 세파와 T멤버십측에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한세트에 두개가 들어있습니다. 전자파 필터 세파는 전자파가 발생하는 대역폭을 사전에 차단하여 전자파 발생을 원천적으로 봉쇄. 냄새도 소리도 맛도 형태도 없는 전자파의 발생부터 차단합니다.

뒷면에 자세한 설명이 있네요. 150KHz~30Mhz 머시기 써있지만 문과인 저는 봐도 잘 모릅니다. 모든 가전제품에 사용이 가능하며. 특히 전자파 발생이 많다고 알려진 대형 가전제품. 백색가전이라 부르는 냉장고.전자레인지 등에 사용하는 것이 좋겠죠.

두개가 이쁘게 나란히 들어있습니다. 색상은 랜덤이라는데 저는 파랑색과 핑크색이 당첨! 언뜻 보면 하나밖에 없는 멀티탭이라는 생각이 들 정도의 디자인입니다. 콘센트 또는 멀티탭에 꼽고 그 위에 가전제품의 플러그를 꼽으면 되겠습니다. 참 쉽죠.

참고로 2200W이상의 전력소모를 하는 제품에는 사용하면 안된다고 합니다. 가정용으로 나온 제품이기 때문에 220V. 10A이상에서 사용하면 고장난다고 하네요. 그 사실은 제품 안쪽에 작게 써있습니다.

위에서는 백색가전에 사용하고 어쩌구 해놓았지만 저는 이기적이기 때문에 내방 컴퓨터 본체와 모니터에 연결했습니다.

테스트에 앞서 세파측의 설명을 갈무리하자면. 전류와 전압의 변화를 막아 기기 수명연장 및 절전효과가 있다 하였습니다.

따라서 컴퓨터의 여러 유틸리티를 이용하여 전류와 전압의 변화를 확인해보겠습니다. 전자파 차단 유무는 전문장비 없이는 테스트 할 수 없습니다.

우선 주변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는 가정용 전력소모측정기인 인스펙터2 입니다.

나에게는 세파.인스펙터.본체가 있으므로 연결순서는 두가지가 나옵니다. 세파-인스펙터-본체. 인스펙터-세파-본체. 그리고 세파를 사용하지 않고 인스펙터-본체 바로 연결이 있지요.

그전에 모든 컴퓨터의 CMOS에는 Spread Spectrum 이라는 기능이 있습니다. 이것이 무엇이냐 하면 컴퓨터에서 발생하는 전자파를 줄여준다는 것인데요. 약간의 성능하락을 가져오기 때문에. 그리고 오버클럭에 영향을 받기 때문에 파워유저나 오버클러커들은 저 기능을 끄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저는 건강을 위해 켜고 살았지만 이제는 세파가 있으니 켤 필요가 없지요. 끕니다.

세파-인스펙터-본체 : 테스트 결과 218V. 0.074A. 1.4W 가 나왔습니다.
인스펙터-세파-본체 : 테스트 결과 218V. 0.082A. 1.4W 가 나왔습니다.

이를 해석하자면 세파는 전압이나 전류의 흐름을 방해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0.008A의 전류가 더 발생하는데 이는 특정 주파수를 차단하여 그만큼 전류를 더 받는게 아닐까 싶고 이로인해 전력소모도 약간 상승하여 한달 24시간 꼽아놓는다고 한다면 한달 동안 전기료가 10원 가량 상승할 것 같습니다.

전압 테스트. 프라임95 구동하며 OC Tuner로 Vcore와 3.3V. 5V. 12V의 전압을 확인했습니다. 위가 세파 사용 전. 아래가 세파 사용 후인데 별다른 차이는 없었습니다. 계속하여 약간씩 전압이 변동하므로 캡쳐시기의 차이가 있을 뿐 세파로 인한 전압 안정화 효과는 없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모니터 또한 세파를 장착 후 캘리브레이션을 적용하였는데 알맞은 캘빈값과 RGB. 그리고 휘도값을 얻어낼 수 있었습니다.

지금까지 전자파 필터 세파와 pc를 이용하여 몇 가지 실험을 진행해보았는데 별 의미는 없었습니다. 오실로스코프 테스트는 플웨즈에 문의하지 않는 이상 개인적으로 테스트하기는 정말 힘들구요. OC Tuner와 CPU-Z 같은 유틸로 전압의 변동을 확인하는 것도 크게 의미는 없습니다. 소프트웨어적인 한계와 오차가 있기 때문이지요.

비과학적인 이야기를 조금 해보자면. 본체에 세파를 연결한 후 스피커의 잡음이 많이 사라진 것 같은 느낌도 듭니다. pc의 성능이 좀 좋아진 것 같기도 하고 모니터 색감 및 암부표현력도 좋아진 것 같고.. 이렇게 보니 세파는 가전제품계의 무안단물이 아닐까 하는 생각도 듭니다. 그럼 이만 사용기를 마칩니다. 감사합니다.

<출처> TMS 전문 품평단| 제목 : ([T멤버십 체험존 당첨 후기] 가전제품계의 무안단물. 전자파 필터 세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