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드웨어 연구소/유틸리티

SSD 최적화, Tweak-SSD v2

Savage3D 2020. 3. 14. 21:08

 

SSD라는 물건이 대중화된지도 10년이 지났는데도 검색해보면 여전히 말같지도 않은 스스디 최적화법들이 버젓이 돌아다니며 할필요없거나 하면안되는 짓거리들을 하는 것 같다. 일단 확실히 해야 할 부분은, 윈도우7부터 아무런 설정을 하지 않아도 SSD를 사용하는데 아무 지장이 없었으며, 그래도 비싼물건 조금이라도 잘 써볼라고 팁들이 생겨난것이고, 이는 몇가지 이유 때문이다.

 

1.비싸다 2.용량이작다 3.수명이짧다? 4.속도가빠르다

 

진짜 10년전 조건이다. 지금은 가격안비싸다. 용량4테라도있다. TLC도죽기전까지쓴다. 더빨라졌다.

 

결론적으로 SSD는 따로 설정이나 최적화를 할 필요가 없으니 글을 마칩니다.

 

 

다운로드 링크 : http://www.totalidea.com/download.php

 

※ 211006 추가 : 어우 단종됐음.. 링크 자체는 살아있는데 언제까지 받아질지..

http://www.totalidea.com/files/tweak-ssd-v2-setup.exe

 

※210630 추가 : 링크 날라갔음. 설치파일 올림

tweak-ssd-v2-setup.exe
13.36MB

 

Tweak SSD 메인화면에서 Start SSD optimization wizard 를 누르면 원클릭으로 최적화가 시작된다. 좌하단에 Suggest setting 누르고 단추가 초록색으로 바뀌면 다음-다음-다음 누르면 되는 쉬운 툴인데 그러면 재미없으니 짧게 사족이라도 붙여보려고 한다.

 

첫 페이지에는 프리페치와 수퍼페치, 색인 관련 내용인데 윈10에서는 못건드리는 설정이다. 설명을 읽어보면 SSD를 쓰면 애초에 프리페치와 슈퍼페치가 동작하지 않는다고 한다. 

 

색인은 내컴퓨터랑 탐색기 같은데서 파일검색할때 빨리찾을라고 쓰는건데 굳이 끌필요 있나 싶다. 이는 조건4-속도가빨라서 때문인데 취향따라 하십쇼.

 

 

 

캐쉬나 메모리 쪽 설정인데 이건 SSD최적화라기보다는 윈도우최적화에 가깝다. OS트윅 유틸에서는 항상 이 항목을 제시하고 있었다. 클릭투트윅, 삼성매지션 구버전, 그리고 예-전에 사용기썼던 ADATA SSD ToolBox 에도 이부분은 다 있었다. 켜면 좋은건가 보다. 윈도우 구동에 필요한 커널 영역 등을 메모리에 미리 불러놔서 빠릿하게 하는 것 같은데 램용량이 작던 시절에는 호불호가 있던 셋팅으로 보인다.

 

 

위에것도 할 얘기가 없고 하이버네이션쪽은 끄라고 되어있는데 이는 이유2-용량이 작아서, 3-수명 때문이다. 하이버네이션은 쉽게말해서 최대절전모드로, 컴퓨터를 끄면 실제로 꺼진게 아니고 메모리의 내용을 하드에 싹다 복사하고 슬립에 들어갔다가 다시키면 메모리에 불러들여 컴이 켜진것처럼 속이는 기능이다. 시대에 따라 4초부팅이나 인스탄트부트, S4(이게정식명칭임;) 라고 부르기도 했다. 그래서 램이 16기가면 16기가, 32기가면 32기가의 용량을 먹게 된다. 아무튼 본인이 컴셋팅후 CMD에서 바로 끄는 기능인데 명령어는 powercfg -h off 이다. 들어본사람도 있을 듯?

 

 

date stamping은 무슨무슨 윈도우 기능을 끄는건가보다. 스탬프는 도장 아닌가? 뭔가 쓰기발생하기때문에 끄라고 되어있다.

 

defrag는 조각모음인데 어차피 작동안할건데 걍 하라는대로 한다.

 

 

페이징파일-가상메모리를 끄라는건데 이는 이유2,3 수명,용량 때문이다. 이것도 요즘에는 딱히 필요없다. 그리고 끄면 간혹 안돌아가는 프로그램이 있다고 한다. 결론은 요즘은 램용량도 크고 스스디용량도 크니까 키든끄든 딱히 상관이 없을거라는 얘기다. 본인은 어디서 주워들은게 있어서 800-2048로 해놓았음.구 삼성매지션과 윈도우권장용량을 짜집기한 것이다.

 

 

뭔지모르겠다. 파일지울때 원래는 앞대가리만 지워서 사실 파일은 살아있고 그래서 복구툴로 데이터를 살릴 수 있는데 HDD의 경우 새로 파일을 받을 경우 바로 덮어쓰기가 가능하지만 SSD는 그게바로 안되기때문에 TRIM기능이 필요한 것이고, 이 기능을 켜면 파일삭제시 완전히 흔적을 지워 바로 쓰기작업을 할 수 있게 하는건지 아무튼 켜라고 한다.

 

 

 

이제 재부팅하면 된다. 트림은 유료버전에서 제공하는 기능이다.

 

 

오서트윅인데 위에거 끄면 파일명긴파일 실행하면 오류나는경우가 있어서 켜놓았다.

 

 

결론적으로 Tweak-SSD 는 SSD트윅이라기보다는 OS트윅쪽에 가깝다. 그것도 최소한의, 필수적인 설정만 제공하여 윈도우가 꼬일 일도 없어보인다. 실제로 문제가 생긴 적이 없다. 최적화에 관심이 있는사람은 써보고 딱히 관심없으면 안써도되고.

 

이너넷에 돌아다니는 최적화 정보를 찾아보니 AHCI를 켜라는 둥, TRIM을 활성화하라는 둥 이런거 요새는 어차피 다 기본값이다. SSD 샀으면 너무고민하지말고 그냥 잘 쓰샘.